▲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새누리당 친박, 비박 모두 박근혜 대통령의 4월 퇴진론에 일단 무게를 실은 모습이다.

친박계는 박 대통령이 4월 퇴진과 6월 대선을 주장했다. 탄핵을 통한 박 대통령의 퇴진은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이다.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회의 역시 4월 퇴진론에 힘을 싣고 있다. 이를 갖고 야당과 협상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만약 야당과의 협상이 불발되면 그때는 탄핵하겠다는 것이다. 때문에 오는 2일보다는 9일 탄핵을 선호하고 있다. 그 사이 야당과 협상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처럼 새누리당은 주류와 비주류 모두 4월 퇴진론에 상당한 힘을 싣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그 속내는 완전히 다르다.

우선 친박의 경우 만약 박 대통령이 탄핵을 당한다면 폐족이 된다. 이정현 대표가 탄핵이 되면 손에 장을 지진다 말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탄핵되면 비주류는 곧바로 주류를 향해 공격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비주류가 당을 접수하게 되면 친박은 결국 당에서 쫓겨나는 극한 상황까지 치달을 수 있다. 때문에 탄핵으로 인한 퇴진보다는 4월 퇴진론에 무게를 싣고 있다. 어쨌든 탄핵당해서 쫓겨나는 것보다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주류에게는 모양새가 되는 것이고 또 상당한 시간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 셈이다.

반면 비주류는 탄핵에 따른 부담이 4월 퇴진론의 이유다. 박 대통령이 4~5%의 지지율을 갖고 있고 부정적인 평가가 90% 이상이 된다고 해도 보수층은 여전히 존재한다. 이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탄핵을 하게 된다면 보수의 위기가 작동되면서 보수층이 결집될 가능성이 높다. 그 보수층이 탄핵을 주도한 야당보다는 오히려 비주류를 원망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한 상당한 부담일 수밖에 없다.

문제는 촛불민심이다. 만약 4월 퇴진론을 국회에서 합의한다고 하면 촛불민심은 청와대를 향하는 것이 아니라 국회를 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이 ‘협상은 없다’면서 탄핵을 강행할 뜻을 보인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비주류 역시 4월 퇴진론에 무게를 실으면서도 탄핵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 아닌 이유는 이 때문이다.

어쨌든 탄핵 정국을 놓고 친박과 비박의 갈등은 상당히 깊어질 수밖에 없다. 4월 퇴진론이라는 뜻을 모았지만 생각하는 바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