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국세청이 최근 KT&G를 상대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21일 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최근 KT&G 서울 삼성동 사옥과 대전 본사에 대해 세무조사를 벌였다.

특히 이번 세무조사에는 역외탈세를 주로 담당해온 국제거래조사국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거래조사국은 지난해 필립모리스코리아, BAT코리아 등 외국계 담배회사의 재고차익 탈세를 조사한 바 있다.

재고차익은 지난해 담뱃값 인상 전에 출고된 담배의 매입가격과 인상 후 판매가격 간의 차이로 발생한 수익을 의미한다.

당시 KT&G는 3300억원, 필립모리스코리아가 1700억, BAT코리아가 240억원의 재고차익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은 지난 9월 ‘담뱃세 등 인상 관련 재고차익 관리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필립모리스코리아와 BAT코리아가 허위로 반출재고를 조성해 세금 2083억원을 덜 냈다며 국세청에 이들 회사에 탈루 세금과 가산세 포함 2921억원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하라고 통보했다.

당시 국세청도 외국계 담배회사들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했으나 KT&G는 제외돼 형평성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임환수 국세청장은 지난 10월 국세청 국정감사에서 “KT&G(의 조사대상에 포함시킬 지)에 대해 많이 검토했고 그 결과 필요하다면 (조사대상에)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때문에 이번 세무조사에는 이 같은 배경이 영향을 미쳤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이에 대해 KT&G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