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새누리당의 골수친박 즉 골박들에 대한 정계은퇴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했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6일 한 종합편성채널에 출연, 서청원·최경환·이정현 의원에 대해 국민이 요구하면 정계은퇴를 요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세 사람은 박근혜 대통령을 만든 인물들이고, 박근혜정부 하에서 새누리당을 움직이거나 정부의 요직에 기용된 인물이다. 사실상 박근혜정부와 함께 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비박계가 분당을 해서 개혁보수신당을 만든 것도 골박들이 당권을 쥐고 내려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정계은퇴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문제는 실현 가능성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 안팎에서는 실현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계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의 결단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를 해서 윤리위에서 징계 처분을 내려야 하는데 아직까지 국회 윤리위에서 징계절차를 내린 사례가 거의 없었다.

때문에 이들의 정계은퇴는 사실상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다른 방법인 출당 조치의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출당 조치를 내리기 위해서는 새누리당 소속 윤리위원회가 이를 논의해야 한다. 그러자면 새누리당 윤리위원회에 이들을 제소해야 한다. 그것부터가 일단 어렵다는 것이다. 이미 비박계 상당수가 탈당을 하거나 탈당을 결행하고 있기 때문에 과연 누가 제소를 할 것이냐는 것이다.

또한 윤리위에 제소된다고 해도 과연 윤리위가 출당 조치를 내릴 지 여부도 문제다. 그리고 윤리위에서 출당 조치를 내린다고 해도 비대위에서 이를 승인해야 한다.

만약 이런 절차를 밟지 않고 출당조치를 한다면 의원총회에서 2/3 이상의 의원들이 찬성이 있어야 한다. 이미 비박계 상당수가 탈당을 했기 때문에 2/3 이상 찬성표를 얻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다시 말하면 출당 조치도 쉽지 않아 보인다. 때문에 인명진 위원장이 인적 청산을 주장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인적 청산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이유로 새누리당은 혁신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끝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새누리당의 혁신은 구호로만 그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