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세론 잡을 최선의 시나리오는 무엇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뉴시스

문재인 대세론 속에 반문 세력 규합 위한 노력 보여
새누리당-바른정당, 보수 대연합 이뤄낼 수 있을까

보수 단일후보+국민의당의 제3지대 후보 단일화는
반문 이외에는 정책·비전 공감대는 전혀 없는 상황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이 설 연휴 이후 굳어지는 모습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율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중도포기를 선언하면서 대세론은 더욱 굳어지는 분위기다. 보수층은 갈 곳을 잃어버렸고, 제3지대 빅텐트는 그야말로 스몰텐트로 바뀌었다.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문재인 전 대표 대세론을 잡기 위한 각종 시나리오가 난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을 잡을 최적의 시나리오를 찾기 위한 정치권의 움직임은 바쁘다. 문 전 대표가 설 연휴 이전에도 1위를 달리고 있었지만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오차범위 안에서 바짝 추격하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설 연휴가 지나고 난 후 반기문 전 총장과의 지지율 격차가 벌어지면서 끝내 반기문 전 총장이 중도포기를 선언했다. 그로 인해 오히려 문 전 대표와 다른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는 이른바 넘사벽(넘을 수 없는 4차원의 벽의 준말)이다. 난공불략의 문 전 대표 지지율이다. 이대로 대선을 치르게 된다면 문 전 대표의 당선은 불 보듯 뻔하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문 전 대표 대세론을 꺾기 위한 각종 시나리오가 난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보수대연합의 현실

보수층에서 나온 것이 바른정당 김무성 고문의 재등판론이다. 김무성 고문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이후 대권 불출마를 선언했다. 박근혜정부의 탄생과 탄핵에 깊이 관여했다는 이유 때문이다. 따라서 김 고문은 대권주자 반열에서 사라졌었다. 하지만 반기문 전 총장의 중도포기로 인해 김무성 재등판론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대선 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황교안 권한대행이 대선주자가 된다면 문재인 전 대표에게 밀릴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황교안 권한대행은 병역에 있어서 면제를 받은 반면 문재인 전 대표는 특전사 출신으로 비교가 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문제는 황교안 권한대행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람이다. 때문에 황교안 권한대행이 보수층의 대선주자가 된다면 보수진영은 무참하게 깨질 수밖에 없다고 보수층에서도 판단하고 있다.

그렇다고 바른정당에서 현재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가 대선 출마를 선언했지만 아직까지 인지도가 높은 편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지사는 중도보수층에게는 충분히 어필될 인물이지만 이른바 친박 지지층을 어필할 수 있는 인물이 아니다. 특히 유승민 의원은 ‘배신의 정치’라는 이미지가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배신의 정치’라고 이야기했고, 친박 지지층에서는 이런 이미지가 각인돼있다. 때문에 유승민 의원이 보수층 대선주자가 될 경우 보수층의 분열이 불가피해 보인다. 반면 김무성 고문은 아직까지 중도보수층과 친박 지지층 모두에게서 큰 거부감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김무성 재등판론이 나오고 있다. 김무성 고문이 바른정당 대선주자로 출마를 해서 대선 경선을 치른 후 새누리당과 보수대연합을 이뤄낸다면 보수층을 결집시킬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일단 보수층의 결집을 이뤄내야 하기 때문에 김 고문의 재등판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제3지대 통합은

어쨌든 보수대연합은 이뤄질 가능성은 얼마든지 열려있다. 바른정당은 당대당 통합은 아니더라도 보수 후보 단일화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보수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야 보수층의 결집을 이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이나 모두 당대당 통합은 아니더라도 보수 후보 단일화를 할 가능성이 있다.

만약 보수 대연합이 이뤄지고 나면 그 다음 코스로 제3지대론이다. 그것은 결국 국민의당과의 후보 단일화다. 보수 단일후보를 내서 국민의당 후보와 단일화를 이뤄낸다는 것이다. 문재인 전 대표를 대상으로 승리하기 위해서는 결국 제3지대를 만들어서 단일 후보를 내야 한다는 것을 보수 세력도 국민의당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제3지대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려는 움직임은 활발하게 이뤄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문재인 전 대표와 맞서서 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제3지대 후보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하게 작동되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이다. 만약 그렇게 되면 지역주의 타파 가능성은 충분히 열리게 되는 셈이다.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 후보와 영남을 기반으로 하는 보수 단일화 후보와의 후보 단일화이기 때문에 영호남을 아우르는 지역주의 타파 후보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충분히 보수층이나 중도보수층에 상당히 어필이 되는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선이다. 그 이유는 국민의당이나 보수세력이나 가는 길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 안보 문제에 대해 국민의당과 보수세력의 생각이 완전히 다르다. 단순히 문재인 전 대표와 이기기 위해 후보 단일화를 이뤄낸다는 것 자체 이외에는 아무런 공통점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후보 단일화가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국민의당은 호남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호남 민심은 ‘정권교체’를 원하고 있다. 그런데 보수 세력과의 후보 단일화를 이뤄낸다는 것이 과연 정권교체가 되느냐는 것에 대해 호남 민심은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만약 후보 단일화가 이뤄진다면 국민의당은 공중분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호남 민심과 이반되기 때문에 차기 총선에서 국민의당은 호남에서 기반을 잃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국민의당으로서는 제3지대 후보 단일화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물론 자당 후보가 제3지대 후보 단일화 후보로 나서게 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하지만 그러기에는 너무나 많은 변수를 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유권자 표심은 과연

또 다른 것은 문재인 전 대표 대세론을 꺾기 위해 제3지대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는 것이 과연 표심을 잡을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제3지대 후보 단일화가 ‘반문’ 정서에 기대는 것 이외에는 아무런 것이 없다. 그 어느 대선에서도 특정 후보를 견제하기 위해 여야를 넘나드는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는 경우는 없었다. 지금까지 대선에서 야권 후보 단일화가 이뤄졌다. 하지만 그것은 정권교체를 염원하는 야권 지지층의 결집을 위한 단일화이지 특정 후보에 반대하는 단일화가 아니었다. 또한 문재인 전 대표의 견제를 위한 단일화 이외에는 아무런 정책이나 비전의 통일이 없다. 각자 생각하는 정책이나 비전이 너무나 다르다. 하다못해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도 각자 비전과 정책이 다르다. 그런데 국민의당과의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기에는 정책이나 비전이 너무나 다르다. 그런데 단순히 문재인 전 대표를 꺾기 위해 후보 단일화를 이뤄낸다는 것 자체가 오히려 유권자의 반감을 살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하면 오히려 문재인 전 대표의 표심을 자극해서 지지층 결집을 촉발할 가능성도 있다. 때문에 제3지대 후보 단일화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고 3당 구도 등 다자구도로 치러질 경우 문 전 대표의 당선 가능성은 높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러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보수대연합을 이뤄내야 하고 제3지대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야 한다. 그러기에는 조기 대선이 이뤄진다면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때문에 문 전 대표에 대항하는 각종 시나리오가 난무하는 것이 현실이지만 현실 가능성은 높지 않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