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인사청문회 정국에서 자유한국당이 고립되어 가는 형국이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불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불발 등그 중심에는 자유한국당이 있다.

자유한국당의 몽니에 국민적 시선은 차가워졌다. 결국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내놓은 카드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3당이 11조원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하기로 한 것이다.

여야3당 모두 합치면 200석이 조금 안된다. 일단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인원이다. 자유한국당이 계속 몽니를 부린다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상태에서 국정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자유한국당이 국회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지만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 추경은 국회 예결위원회에서 심사한다. 전체 50명의 예결위원 중 자유한국당 의원은 18명에 불과하다.

민주당과 국민의당만 합쳐도 27명으로 과반을 훌쩍 넘긴다. 다시 말하면 자유한국당이 아무리 추경을 반대한다고 해도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손을 잡으면 국회 예결위 통과가 가능하다. 여기에 바른정당까지 손을 잡으면 국회 예결위 통과는 100% 이뤄진다.

개혁입법 역시 마찬가지다. 자유한국당이 끝까지 반대를 한다면 신속처리법안 지정을 추진할 수 있다. 이는 재적의원 3/5 이상인 189석의 동의가 필요하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동의를 하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소리다.

다시 말해 자유한국당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다는 이야기다. 자유한국당의 몽니가 이해되지 않는 대목이다.

계속해서 반대를 한다면 결국 자유한국당은 왕따를 당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이로 인해 국민적 시선이 차가워졌다는 점이다. 보수층 내부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는 자유한국당이 협조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100석이 넘는 정당이 한 자리 숫자 지지율에 그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이대로 간다면 자유한국당이 역사 속에 사라지는 정당이 될 수도 있다. 최소한 군소정당으로 전락할 수 있다.

때문에 자유한국당이 전략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뜨겁다. 이대로 간다면 자유한국당의 몰락은 시간문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