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지난 16일(현지시각) 세미나에서 ‘한미 합동군사훈련 축소’, ‘미국의 전략자산 한반도 전개 축소’ 등을 언급했다. 외교안보특보라는 신분에서 한 말이기 때문에 곧 문재인 정부의 말이 된다고 판단한 외교정가는 발칵 뒤집어졌다.

이에 결국 청와대는 19일 문정인 특보에게 한미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엄중히 말했다는 사실을 대중에게 공개했다.

청와대가 처음에 이 문제가 불거졌을 때 “조율되지 않은 개인 의견” 정도로 입장을 냈지만 상황이 심각하게 전개되면서 사실상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외교가는 물론 정치권에도 상당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야당들은 문재인 정부의 안보관을 문제 삼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굳건한 한미동맹이 깨질 수도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아울러 아마추어 정부라는 비판도 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권 안팎에서 문정인 특보에 대한 옹호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경색된 남북 관계에서 북한에게 유화적 제스처를 취해야 하는데 그렇다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할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북한을 향해 문정인 특보가 유화적 제스처를 취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또한 미국을 향해서는 사드 배치, 한미FTA 재협상, 한미방위분담금 등 각종 현안이 복잡하게 얽힌 가운데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우리 정부가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나온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물론 미국은 발끈하고 나섰다. 사드 때문에 동맹이 깨지면 그게 동맹이냐라면서 격노했다고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역시 격노했다고 한다.

미국이 격노했다는 것은 그만큼 한미정상회담에서 얻어낼 것이 많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이유로 문정인 특보가 미국을 떠보기 위해 일부러 미국을 자극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특히 야당들에게는 좋은 먹잇감이 되고 있다. 야당들은 연일 문정인 특보의 발언을 문제 삼으면서 문재인 정부의 안보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