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개인사업자 김 모씨(35, 서울 거주)는 서울과 광주를 일주일에 두 번씩 장거리 이동하는 주말부부다. 김 씨는 “평균 연간 주행거리가 일반인 두 배가 넘는 데다가, 장거리 운전으로 자칫 자동차사고에 노출되는 빈도도 잦은 편”이라며 “작년에는 작은 접촉사고를 여러 번 겪으며 보험료까지 상승해 자동차 구매에 앞서 고민이 된다”고 말했다.

김 씨는 잦은 자동차 수리비용과 보험료, 유류비 등을 따져보니 자신이 예상했던 비용보다 자동차 관리비용 지출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깨달았다. 다시 차를 바꿔야 하는 시점에서 부담스러워하던 중 ‘무보증 장기렌트카’를 접하게 돼 만족스럽게 새 차를 장만하게 됐다. 

자동차 렌트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서울 등 수도권에서 수요가 높았지만 점점 이용 층이 확산되면서 신차 장기렌트카의 인기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고 전했다. 실제로 자동차구매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선호하는 자동차 구매방법이 단순 자동차비용 할부•리스 대신 장기렌트카로 바뀌고 있다는 내용도 나왔다.

이에 장기렌트카 가격비교사이트 업체인 AK렌트카 안광희 대표를 만나 신차 장기렌트카에 대해 알아본다.

▲신차 장기렌트카, 보증금 없는 ‘무보증 장기렌트 서비스’ 인기
장기렌트카는 영업용 차량으로 분류되고, 매년 두 번씩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자동차 취등록세(차량금액의 7%)•보험료 등이 월 렌트료에 포함돼 관리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차량은 초기 구매비용뿐만 아니라 관리비도 상당히 많이 든다. 취등록세, 보험료, 자동차세를 운전자 자신이 전부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자동차 구매 시 전액 할부 및 무보증자동차리스는 신용등급이 높고, 사용자의 소득증빙이 인정되어야 이용할 수 있다.

이와 달리 신차 장기렌트카는 월렌트료에 모든 비용을 포함시키고, 경우에 따라 무보증 장기렌트카 이용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운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무보증 장기렌트카의 심사기준은 실제로 자동차 할부 및 자동차리스에 비해 절차가 간편하고, 심사기준이 낮은 게 장점이다.

▲ 소비자 ‘주머니 사정’ 고려한 ‘착한 자동차구매상품’
신차 장기렌트카는 자동차 할부 구매와 다르다. 부채로 잡히는 금융상품도 아니고, 임대차 계약으로 이용하는 서비스다. 할부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경우 캐피탈 서비스를 활용하는데, 이럴 경우 차량구매금에 대한 해당 금액인 차량가액을 납부해야 한다. 신용도에 따라 자동차 대출 비용이 달라지고, 신용도가 하락하기도 하지만 장기렌트카는 이 같은 부담이 없다. 만약 사고가 났더라도 면책금 납부로 월렌트료 인상 없이 장기렌트카를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장기렌트카는 구매 후에도 비용 절감 효과를 노릴 수 있다. 가령 일반인이 어려운 LPG차량도 장기렌트카는 선택할 수 있다. LPG 연료는 운전자의 유류비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감가상각율 높은 차량일수록 장기렌트카 사용하는 게 유리
초기 구매 시 고가의 비용을 들여 장만한 대형차와 수입차 일부는 만기 후 중고차량으로 매각 시 운전자는 상당히 큰 금액의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고급 외제차를 선호하는 운전자들은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게 유리하다.

▲‘세금 절감’ 효과로 사업자 선호도 높아
장기렌트카는 차량 구매 시 각종 세금 인상 문제를 겪거나, 개인 신용도가 하락할 우려가 없는 게 특징이다. 즉 자동차 대출 등 무리한 자금이 필요하지 않다. 사업자자 장기렌트카를 활용하는 경우 매월 렌트료를 세금계산서로 발행할 수 있어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한편 안광희 AK렌트카 대표는 “AK 장기렌트카는 국내 신차 장기렌트카 업체의 특판 가격과 계약만료 시 차량가격을 비교분석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소비자들이 계약기간 종료 후 차량 금액을 미리 체크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갖췄다”며 “신용등급이 낮은 소비자의 경우 심사기준을 낮춘 무보증 장기렌트카 상품을 제안하는 등 초기 장기렌트비용 부담을 덜고 만족도를 높였다”고 말했다.

현재 AK렌트카에서 할인 특가 행사 차종은 베스트셀러 디젤 외제차(BMW520D, 벤츠E클래스 E220CDI 장기렌트카)를 비롯해 경차장기렌트카(더뉴모닝, 레이, 더넥스트스파크장기렌트), 준중형차(아반떼AD, k3, 크루즈 장기렌트카), 중형차장기렌트카(sm6, 말리부장기렌트, K5, LF소나타뉴라이즈 장기렌트카), 대형차 장기렌터카(올뉴K7장기렌트, 그랜져IG장기렌트, g80장기렌트), SUV장기렌트카(스토닉장기렌트, 산타페DM, 투싼장기렌트, 올뉴쏘렌토, 스포티지장기렌트, 올뉴카니발 장기렌트카, 스타렉스 장기렌트) 등이 해당된다.

신차 장기렌트 및 리스 가격비교견적사이트 ‘AK렌트카 홈페이지'에서는 △신차 개인 및 법인 장기렌트카•자동차리스 비교견적 △내차 시세 △내차 팔 때 중고차 시세 등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한눈에 정리해놨다. 이밖에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