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북한이 3일 6차 핵실험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을 감행한 가운데 북한이 레드라인(Red line·한계선)을 과연 어떻게 넘길지 주목된다.

북한의 다음 시험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에 수소탄 같은 핵무기를 탑재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핵무기를 이용, 미국 본토까지 공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북한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17일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ICBM을 완성하고 거기에 핵탄두를 탑재해서 무기화하게 되는 것이 레드라인"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3일 "북한이 오늘 '완성단계 진입을 위해서'라고 얘기를 계속하는 것으로 볼 때 아직 ICBM을 완성하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아직도 (레드라인까지) 길은 남아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이날 수소탄 시험 직후 "국가 핵 무력완성의 완결단계 목표를 달성하는 데서 매우 의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자평했다. 

그러나 북한은 기술적으로 핵탄두를 탑재하기 위한 소형화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소형화란 미사일에 탑재 가능토록 핵탄두의 중량,크기를 감소해 설계 및 제작하는 것이다. 소형화를 위해서는 고성능 고폭장약을 사용하고, 반사체의 무게 및 두께를 최적화 시키고 중성자 발생자치와 기폭장치의 정밀화 등 복잡한 과정이 있어야 한다.

북한은 그동안 6차례 핵실험을 통해 핵폭발력 및 핵탄두의 소형화, 경량화 수준을 향상시켜왔다.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했으나 당장 ICBM에 핵무기를 탑재해 미국 본토를 날릴만큼의 기술력에는 도달하지 못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인 시각이다. 
 
그러나 북한의 기술력 향상 과정을 볼 때 이는 시간문제일 뿐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북한이 이번 수소탄 시험이 핵무기 완성을 위한 최종시험이 아닌 단계 목표라고 밝힌 만큼 추가 핵실험 또는 ICBM 실험을 각각 진행해 성공시킬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만약 북한이 ICBM에 핵을 탑재해 발사해 미국 본토로 발사할 경우 이는 전쟁개시로 간주되고 미국이 즉각 강도높은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군사도발적 시험이 아닌 기술적 시험을 통해 핵무장 완성을 선언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다만 북미간 물밑 대화나 국제사회와의 협상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전문가들은 북한이 계속적인 위협을 위해 ICBM에 수소탄을 실어 레드라인을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북한의 ICBM 완성 시점을 내년 말까지 내다보고 그 사이 외교적 방법을 포함해 전방위적으로 북핵 위기를 풀어가려고 했지만 이번 사태로 궤도수정이 불가피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화론에서 강경론으로의 선회가 일시적인 대응이 아닌 고착화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통화를 갖고,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강력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두 정상은 한·미·일이 공조하면서 북한에 최고도의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해야한다는 데 인식을 함께 했으며, 그 일환으로 보다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과거 핵실험보다 몇 배 더 위력을 보였다는 점, 북한 스스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수소탄 장착 실험이라 주장하고 있어 매우 우려스럽다"며 "국제사회와 협력해 지금까지와의 차원이 다른 북한이 실감할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북한 스스로 대화 테이블에 나올 때까지 최고 수준의 압박과 제재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