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부결 사태를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는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4일 “이번 일을 계기로 민주당 내에 잠복돼 있던 계파 패권주의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났다”고 반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신들의 무조건 옳고 반대하면 모두 틀린 것으로 몰아붙이는 전형적인 선악의 이분법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부결 책임론이 어처구니가 없다. 부결이 악이고 가결이 선인가. 그러면 처음부터 표결은 왜 했는가. 전제부터 잘못 됐다”면서 “이번 부결은 인사에 있어서 오만으로 일관했던 청와대와 무능하고 나태했던 민주당이 자초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또한 “추미애 대표는 부결에 대한 모든 책임을 국민의당 탓으로 돌리며 ‘땡깡’이니 ‘골목대장질’이니 시정잡배 수준의 망언과 궤변만 늘어놓고 있다. 또 ‘더 이상 형제의 당이 아니다’고 했다”며 “누구 맘대로 형제인가. 백번 양보해 그렇다고 하더라도 언제 형제 대우 한번 해준 적 있는가”라고 비난했다.

이어 “우원식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에게 “약속을 저버렸다”느니 “배신을 했다”느니 운운했다”면서 “도대체 언제 우리가 무엇을 약속했고, 무엇을 배신했는가? 기가 찰 노릇”이라고 거듭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부결 책임을 오롯이 국민의당에 떠넘기는 것은 적반하장을 넘어 비겁하기 짝이 없는 책임전가의 전형”이라며 “전혀 근거 없이 국민의당을 비난하는 것은 여당으로서의 부결 책임을 조금이라도 모면해보고자 하는 얄팍하고도 졸렬한 면피용 마타도어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