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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와 현대글로비스, 그리고 총수 사돈기업을 알려진 삼표가 얽힌 ‘통행세’ 의혹이 시민단체의 고발로 수면위로 떠올랐다.

당장 관계사는 원가절감과 투명한 물류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상적인 거래였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현대제철과 현대글로비스, 그리고 삼표와의 특수관계로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차그룹 내에서 정의선 부회장 경영승계와 맞물려 일감몰아주기 논란이 끊이지 않은 대표적인 계열사이다. 삼표는 정 부회장의 장인인 정도원 회장이 이끄는 사돈기업으로 현대차그룹과 과거부터 일감몰아주기 등 특혜논란이 반복돼 왔다.

현대차그룹과 삼표, 이중통행세 의혹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전국금속노동조합, 참여연대는 지난 27일 ‘현대제철·현대글로비스·삼표의 편법적 일감몰아주기’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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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변 등 시민단체들은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인 현대제철과 현대글로비스, 현대자동차그룹과 사돈기업인 삼표가 원자재 납품 등 거래관계에서 실질적인 역할 없이 기존의 거래구조에 끼어들어 이중으로 ‘통행세’를 챙겼다고 보고 있다.

이들 세 기업의 일감몰아주기 의혹은 앞서 올해 7월 한 언론사를 통해 알려 진 뒤 국회 국정감사 기간에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문제제기한 바 있다. 이달 초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가 현대차그룹의 입장 및 향후 개선의지를 묻는 질의서를 발송하기도 했다.

이중통행세논란은 현대글로비스와 삼표가 ‘광업회사-물류회사-현대제철’로 이어지던 현대제철의 기존 석회석 공급구조에 끼어들어 ‘광업회사-현대글로비스-삼표-물류회사-현대제철’의 거래구조가 만들어지면서 불거졌다.

이 과정에서 현대글로비스는 석회석 운반에 대한 특별한 기술이나 관련 노하우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삼표에 재하도급해 불필요한 거래단계를 추가, 결과적으로 특별한 역할 없이 이익을 얻게 됐다는 것이다. 또 길어진 거래과정에서 불어난 부담은 일부 물류회사의 지입차주들에게 전가된 것으로 봤다.

이들 단체는 “현대제철 또한 발주자로서의 위치를 이용해 광업회사들로 하여금 거래과정에서 실질적인 역할이 없는 현대글로비스를 거쳐 물류계약을 맺도록 해 현대글로비스를 부당 지원 했는지도 조사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에 현대제철은 “광산업체와 물품비를 포함해 계약하면서 운송비 과다하게 청구하는 비리를 적발해 물류의 통합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이에 자체적으로 관리해보자는 차원에서 현대글로비스에 의뢰했고 현대글로비스가 직접 광산업체와 계약을 체결해 조달받았다. 이 과정에서 업무상 협조는 있었지만 강요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삼표가 개입한 과정과 역할에 대해서는 “현대글로비스가 계약한 것으로 우리도 정확히 알지 못한다”고 말을 아꼈다.

삼표의 참여 배경에 대해 현대글로비스는 “삼표는 기존 충청권 사업 구도상 광산사 중 한 곳의 운송사로 현대제철 석회석 물류를 담당하고 있었으며, 현대글로비스가 석회석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시 타 운송사에 복화물을 연계할 수 있는 장점을 보유해 경쟁입찰에 의한 실행사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현대글로비스와 삼표의 계약 모두 위법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

현대제철과 삼표, 사돈기업간 반복된 논란

하지만 현대차그룹과 삼표와의 일감몰아주기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지난 1995년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장남 정의선 부회장과 삼표그룹 정도원 회장의 장녀 정지선씨가 결혼하면서 사돈지간으로 맺어졌다. 이후 현대차와 삼표 그룹은 과거 일감 몰아주기 등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꾸준히 세간에 이름이 오르내렸다.

주로 현대제철과의 밀월 관계가 많이 의심받아왔다. 지난 2013년 삼표그룹 계열 폐기물 중간처리 업체 네비엔이 현대제철 고수익 철강석 정제 부산물인 슬래그를 독점으로 공급받아오다 논란이 됐다. 이에 힘입어 2004년 100억 원대이던 네비엔 매출은 지난해 1567억 원으로 훌쩍 뛰었다. 네비엔 지분의 70%는 삼표 정도원 회장 장남인 정대현 삼표기초소재 대표가 보유하고 있다.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등도 공사에 필요한 레미콘 물량을 삼표그룹에 몰아줬다는 의혹에 휩싸이기도 했다. 지난 2012년 11월 경기 파주시 소재 에이에스이 코리아 제2 제조건물과 충남 당진 현대제철 코크스 제강공장 등 건설 현장에서 필요한 레미콘 물량 가운데 절반을 삼표그룹에 할당한 것으로 알려져 구설에 올랐다.

하지만 아직까지 친족 기업 간 일감 몰아주기와 관련해 법적으로 제지할 방안은 딱히 없어 이 같은 거래가 제동이 걸린 적은 없다. 현행법상 상호간 지분 관계가 얽히지 않았다면 친족이 지배하고 있더라도 별개의 기업인만큼 거래상 문제될 것이 없다. 또 삼표와 같은 경우 내구거래 공시의무가 없는데다 특수관계인으로 묶여 있지 않은 만큼 사실상 내부거래가 어느 정도 진행되는지를 알아볼 방법도 없다. 이에 현대차와 삼표의 관계는 친족 기업 공시 등 제도 개선이 요구되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기도 한다.

▲ ⓒ현대글로비스 제공

삼표 사위기업 현대글로비스, 내부거래와 승계 논란 단골  

사돈기업인 삼표에 재하청을 준 현대글로비스 또한 일감몰아주기 논란의 단골 대상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정 부회장이 최대 지분(23.9%)을 보유하고 있다. 정 부회장이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현대모비스의 직접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현대글로비스를 통한 지배구조 개편과 이를 발판으로 한 지분 승계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그룹차원의 적극적인 지원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돼 왔다.

문제는 이에 따른 일감몰아주기 논란이다. 현대글로비스의 현대차 계열사와의 내부거래 비중은 67%에 이른다. 지난 2013년 75.9%였지만 정부 규제가 강화된 이후에는 내부거래 비중을 계속 줄여왔다. 하지만 현대글로비스의 경우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과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지분 29.99%를 보유, 총수일가 기준에서 0.1% 모자라 규제 대상에서 벗어나 있다.

현행 공정거래법에서는 특수관계인 지분이 상장사는 30% 이상, 비상장사는 20% 이상일 때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이 된다.

제재에서는 벗어났지만 이에 따른 잡음과 의혹은 거듭됐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현대글로비스가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재생플라스틱 사업을 진행하며 1000억원대 허위로 물품 거래를 한 것 처럼 꾸민 세금계산서를 발행했다고 주장했다. 오너 지분 축소를 통해 규제 대상에서 벗어났지만 규제 개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매출을 부풀려 내부거래 비중을 낮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현재 경찰이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글로비스는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거래규모가 전체 매출규모에 비해 작아 내부거래 비중을 낮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한편, 이번 이중통행세 논란과 관련해 공정위 신고에 나선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일감몰아주기 관련 법제도를 회피하는 편법을 통한 재벌대기업 총수와 그 일가의 사익편취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이다”면서 “이번 사안에 대한 공정위의 엄정한 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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