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김도진 IBK기업은행장이 이달 28일 취임 1년을 맞는다. 김 은행장의 취임 후 기업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규모가 성장세를 이어가고 실적도 순항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취임 초기 불었던 부정청탁 의혹 등에 대한 불씨가 여전히 남아 있어 2년 임기를 무사히 마칠지 우려스럽게 보는 시선도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금융권에서 ‘친박인사’로 분류되는 인물들이 줄줄이 자리를 떠나고 있는 상황도 취임 당시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었던 김 은행장으로서는 반갑지 않은 대목이다. 이에 업계 일각에서는 최근 김 은행장이 친정부 성향을 강조하며 ‘친박꼬리표’ 떼기에 힘을 싣고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 은행장의 향후 거취는 더욱 주목받고 있는 대목이다.

취임 1년 성적표 ‘성공적’ 평가…낙하산 인사 논란 여전

김 은행장은 취임 후 1년 동안 중소기업 지원에 집중, 기업은행의 체질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업은행 본연의 역할이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인 만큼 김 은행장의 성과는 성공적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김 행장의 취임 이후 기업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규모 성장세도 두드러졌다. 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 여신은 지난해 3분기 135조원에서 올 3분기 142조원까지 증가했다. 기업은행의 올해 중기대출 지원액 목표는 43조5000억원으로 3분기까지 37조5000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기업은행의 실적도 순항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지난달 21일 공시를 통해 2017년 상반기 IBK캐피탈과 IBK투자증권 등 자회사를 포함, 연결기준으로 당기순이익 797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6673억원) 대비 19.5% 증가한 실적이다. 업계에서는 기업은행의 순이익 증가세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김 은행장이 남은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과거 취임 당시부터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었던 부분이 해결되지 못한 채 그의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금융권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친박인사’로 분류됐던 인물들이 줄줄이 자리를 떠나고 있다. 친박계 인사로 꼽혔던 정찬우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지난 8월 17일 거래소에서 물러난 데 이어 금융권 내 대표적 친박 인사로 분류돼 온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또한 9월 7일 1년 7개월 만에 회장직을 내려놨고 문재인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동명이인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자리를 이어받았다.

이 가운데 취임 당시부터 친박인사로 거론돼 온 정찬우 전 증권거래소이사장의 인사개입설이 그치지 않았던 김 은행장의 거취에 변동이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김 은행장은 지난해 12월 23일 차기 기업은행장 수장으로 내정됐고 같은 달 28일 행장에 취임했다. 문제는 이에 앞서 금융노조 기업은행지부는 김 기업은행장이 내정되기 일주일 전 김 은행장의 부정청탁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기업은행 노조는 지난해 12월 16일 성명서를 통해 “후임 기업은행장에 김도진 현 부행장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라며 “11월 14일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주관한 저녁식사 자리에서 김도진 부행장,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모임을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 금융위원회가 김도진 행장과 김규태 전 기업은행 전무이사, 관료 1명을 추천한 것으로 파악됐고 친박계가 인사에 개입한 정황도 확인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 은행장의 임명 시기를 두고도 논란이 일었다. 김 은행장은 현 정부가 아닌 전 정부의 황교안 대통령 권한 대행이 기업은행법에 따라 인사권을 행사해 임명됐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은 황교안 국무총리가 임명을 단행할 수 있긴 하지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임면권을 행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기 이뤄지지 않았기에 탄핵심판까지는 행장 선임을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 김 은행장은 친박인사 꼬리표를 떼고 중립적인 모습을 보이려는 행보를 이어왔다.

앞서 IBK기업은행은 8월 18일 이사회를 열고 성과연봉제 폐지 안건을 가결시켰다. 성과연봉제는 전임 박근혜 정부의 핵심 정책 중 하나였던 만큼 금융권 안팎에서는 성과연봉제 폐지 결정을 두고 김 은행장이 친박계 낙하산 의혹을 받아온 만큼 전 정부의 정책을 유지하는 게 부담이 됐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과거 IBK기업은행은 주요 일간지에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 축하 광고를 게재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역대 대통령 취임 때마다 해오던 관행이라고는 하지만 새 정부 눈치보기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 가운데 김 은행장이 친박인사로 분류되는 꼬리표를 떼어내고 남은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IBK기업은행 “거취 언급 어려워…은행장 본연의 업무 이행할 뿐”

한편, IBK기업은행 측은 김 은행장의 거취와 관련한 언급에 있어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행장님의 거취와 관련해 말할 게 없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행장님은 CEO로써 은행 본연의 업무인 중소기업 지원을 잘하기 위해서 열심히 하고 계신다”라고 덧붙였다.

부정청탁 의혹과 관련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