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 박인규 대구은행장 사퇴 촉구하는 기자회견 현장ⓒ대구경실련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최근 임원들에게 휴대폰 통화내역을 제출할 것을 요구하면서 인권침해 논란에 휩싸인 대구은행이 시민단체 등의 지적에도 여전히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19일 대구참여연대·대구경실련·우리복지시민연합 등 시민단체에 따르면 대구은행은 지난 8일 열린 전체 임원회의에서 임원 20명에게 지난 6개월 동안의 통화내역을 같은 달 12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시민단체는 대구은행 측이 직원윤리강령에 따라 감사위원회 결정 등 적법절차를 거쳐 법인폰 통화내역을 제출토록 한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실제로는 박인규 대구은행장이 경찰에 비자금조성 의혹을 제보한 내부 인물을 찾아내기 위한 내부 제보자 색출 목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시민단체는 “대구은행 감사가 직원윤리강령을 운운하며 임원들의 휴대폰 사용내역을 제출하도록 요구한 것은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라며 “통신내역을 제출토록 한 것은 사실상 협박과 다름없는 것으로 부당노동행위로 볼 수 있고, 발신 내역만 제출한다 할지라도 통화 상대방이 드러난다는 점에서 사생활 침해에 해당된다”고 비판했다.

특히 통화내역 제출을 거부할 경우 제보자로 찍혀 19일 이사회와 오는 26일 인사 단행에 있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불합리한 요구사항이라는 지적이다.

시민단체는 12월 13일 박인규 은행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벌인 후 대구경찰청에 부당노동행위나 사생활침해 여부를 수사해달라는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들은 박인규 은행장이 당장 인사권 행사를 중단하고 조용히 물러나 경찰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편, 이와 관련해 대구은행 측은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밝힐 입장이 없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