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0일 “결연한 각오로 국민의당 대표 직위를 모두 걸고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당원의 의견 묻고자 한다”며 바른정당과의 통합론과 관련해 당대표직을 걸고 승부수를 던졌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통합에 대한 찬반으로 당대표 재신임을 묻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찬성 의사 확인되면 단호하고 신속하게 통합 밟아나가겠다. 그 후 새 당의 성공과 새 인물 수혈을 위해 백의종군 하겠다”며 “만일 당원들의 의견이 통합 반대로 확인될 경우 그 또한 천근 무게로 받아들여 당대표직 사퇴는 물론 그 어떤 것이라도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전당원투표 결과는 구성원 누구도 반대 못 한다”며 “계속 미래의 길을 막고 서서 여전히 정치적 이득에 결과를 못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당원투표 절차와 관련해서는 “당원투표절차는 즉각 개시될거고 신속하게 끝내도록 하겠다”며 “그 방식은 이미 객관식이 검증돼 각 정당이 당대표 선출에 썼던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또 “제가 만난 당원 지지자들의 목소리는 지금까지의 울타리를 과감히 뛰어넘어 중도개혁 세력 구축하고 새로운 도전의 길로 나가라는 명령이었다”며 “이대로 머뭇거리다가 사라지지 말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정치세력 돼달라는 호소였고 새로운 개혁 정당으로 거듭나라는 요구였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지난 2달간 실시한 여러차례 여론조사와 폭넓은 당원 대상 조사도 통합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수치로 반영하고 있었다”며 “호남의 여론도 예외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렇게 당원과 지지자들의 의사를 확인하는 시간에 안타깝게도 일부 중진의원들은 근거를 알 수 없는 호남여론을 앞세워 통합반대 대표 재신임을 요구했다”며 “당원과 지지자들의 절박한 뜻을 왜곡하는 행위”라고 통합을 반대하고 있는 호남계 중진의원들에 대해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호남지지로 우뚝서서 호남정치의 가치를 소중히 여긴다”며 “국당이 앞장서서 호남의 민주주의 전통 왜곡하고 DJ정신 왜곡하는 구태정치 기득권 정치 끝내야 한다. 그것이 진정한 호남정신의 회복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늘 오후 진행된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는 안 대표의 불참을 두고 통합파와 반대파가 대립하면서 고성과 막말이 오가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