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최경환(왼쪽)·이우현 의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4일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된 자유한국당 최경환·이우현 의원에 대해 일벌백계를 촉구했다.

앞서 최 의원과 이 의원은 각각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받은 혐의와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 남양주시의회 의장으로부터 공천헌금으로 의심되는 돈 5억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이날 구속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들의 구속에 대해 “사필귀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두 의원의 신병처리 과정에서 자유한국당의 태도 또한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이 여야 3당이 합의했고 ‘대선공통공약’이었던 개헌특위 연장 문제를 시작으로, 해당 상임위에서 가결돼 올라온 민생법안을 법사위에서 가로막으며 임시국회를 파행시켜 결과적으로 방탄국회라는 오명을 남겼던 바 있다”며 “자유한국당은 최경환·이우현 의원 구속에 대해 함구하지 말고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도 논평에서 “전 정권의 최고 실세였던 두 의원이 국민이 부여한 자리와 권한을 남용해 본인의 사리사욕 채우기에 급급했던 정황들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또 “국회 회기 중이라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뒤에 숨어 있다가 이제라도 법의 심판대에 서게 돼서 다행”이라며 “국회의원직과 정부직을 이용한 범죄라면 일벌백계차원에서라도 엄벌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바른정당 권성주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솔선수범해야 하는 의원이 불법을 자행한 것은 일벌백계 돼야 한다”며 “검찰은 철저하고 균형 잡힌 수사를 통해 정치권의 잘못된 폐습을 도려내 주길 바란다. 부패한 권력남용이 만든 환부를 뿌리까지 도려내고 국민 신뢰의 씨앗이 심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의 핵심 세력들이 연일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르고 있다”며 “‘국정원 특활비’, ‘공천헌금’ 모두 자유한국당을 넘어 전 정권과 연관된 적폐인 만큼, 검찰은 이번 구속수사를 통해 혐의와 관련자들을 명명백백히 드러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또한 정치보복과 같은 물타기는 그만두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수사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그것이 적폐본산이라는 오명을 씻을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최 의원과 이 의원에 구속과 관련해 입장을 내놓지 않고 침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