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9일 판문점에서 열리고 있는 남북 고위급회담과 관련해 “평창을 성공적인 평화제전으로 만드는 이번 회담이 남북의 지속적 대화와 한반도 평화의 큰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마련된 남북 간 대화의 자리를 많은 국민들께서도 관심을 갖고 지켜보시는 만큼 정부는 의미 있는 성과를 내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평창 올림픽이 남북 대화의 물꼬를 텄고 남북 회담이 평화 회담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 평화 회담을 통해 평창 동계 올림픽이 올림픽 정신을 온전히 실현할 평화 올림픽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부터 남과 북의 회담대표단 구성까지 회담준비가 일사천리로 진행된 것은 그동안의 단절과 불통에 대한 갈증이 그만큼 깊었다는 방증일 것”이라며 “오랜만에 남북대화가 재개된 것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대화를 포기하지 않았던 대통령과 정부, 민주당의 인내와 끈기가 결실을 맺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런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모처럼 찾아온 남북 해빙무드를 폄훼하고 나섰다”며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주변국들도 남북대화를 지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1야당의 대표가 어깃장을 놓는 발언으로 남남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 매우 안타깝고 어리석은 행위”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과 홍준표 대표는 남북회담을 정쟁거리로 삼아서는 안 된다”며 “어렵게 시작된 남북대화가 한반도 평화와 북핵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지금 남북관계에서는 어떻게든 소중한 기회를 살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수단을 강구하는 스몰볼을 해야 할 때”며 “큰 것 한 방으로 단번에 남북관계가 개선될 것을 기대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당국 차원에서도 그렇고 국민적으로도, 야당도 정당 차원에서 인내심과 장기적 관점에서 남북대화를 관리하고 지지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장 제재 국면에서 실질적 진전이 이뤄지기는 어렵겠지만, 남북관계에서 인도주의적 차원의 대북 지원이나 경제교류협력사업도 향후 국제사회와의 관계 진전에 따라 충분히 이뤄질 수 있는 모멘텀을 만들어 후속 회담이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이번 남북대화가 북미대화, 나아가 포괄적인 6자회담 등의 국제대화로 이어져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및 평화협정으로 가는 디딤돌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