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가 되면 코치들은 내 생애 최고의 해를 설계하고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워크숍을 다양하게 진행한다. 이제는 더 나아가 과감한 발상으로 미래 변화를 주도하는 적극적 설계가 필요한 시점이다.

새정부도 개인 삶의 질 향상을 국가 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그동안 코칭이 확산되며 개인의 성찰과 잠재력 개발 차원에서 다양한 성과가 나고 있고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만큼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문제해결의 동력으로서의 코칭에 거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진정성, 상상력 융합, 협업, 신뢰  등이 급변하는 새로운 시대 핵심가치이자 작동원리라고 주장하고 강의하는 사람은 넘쳐나고 있지만 이를 통한 변화가 쉽게 일어나지 못하는 현실은 답답하기만 하다.

어떻게하면 새로운 가치가 쉽게 우리의 일과 삶의 일상에서 발휘되며 희망을 주고 과감히 실현되게 할 것인가에 대한 경계를 넘나드는 과감한 발상과 구체적인 시도, 도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사회 전반에 미래긍정의 관점에서 자신감을 키워주고, 학습과정으로서의 작은 실패를 용인하는 게 필요하다. 더불어 기업가 정신, 평생 학습 능력, 변화 대응 능력도 필요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시장의 큰 그림을 보고 상상력과 기술력으로 고객의 편리성과 경제성을 살리는 대안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 안전, 환경, 건강, 복지, 저출산, 고령화, 교육격차, 노후문제 등 사회문제 해결의 선순환 성공사례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실현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큰틀의 장기적 전략과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세계적인 경영자 코치 하그로브 박사의 주장처럼 모든 게 급변하고 불확실한 시대에 우리의 고정관념과 의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불가능한 미래”를 꿈꾸는 과감한 목표를 가지고 도전하는 게 필요할 것이다.

삼성과 현대가 협업하고, 합작벤처회사에 자본과 기술로 투자해 세계적 전기자동차회사를 만드는 것을 상상해본다. 정부가 수많은 스타트업과 벤쳐중소기업을 지원하고 키워내며 구글, 아마존 등과 협력해 급성장할 전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을 주도적으로 분할, 선점하는 방식으로 발상을 다르게 하면 충분히 성공 가능하지 않을까.

내가 바뀌지 않으면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우리의 생각과 지금하는 선택이 우리의 미래다.
축적된 기술과 자본이 충분히 있는 세계 10대 경제규모의 나라인데 못할 게 무엇인가. 무엇이 가로 막고 있는가. 알면서 이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무엇부터 해야하나. 이 변화를 누가 만들어 내야하는가. 그럼 당신은 어떻게 해볼 것인가. 

나를 넘어 우리로 시야와 관점을 확장하고 과감히 바꾸는 작업이 절실하다. 도전을 하지 않고 있는 “불가능한 미래”는 무엇인가.
 

 

 

【프로필】 안남섭

Korea Supervisor Coach/(사)한국코치협회
(사)미래준비이사장 / 바인그룹 고문코치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