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성북구 한국가구박물관에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과 오찬회동을 마친 뒤 어깨동무를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UAE 특사 의혹에 대해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의 방한과 김태영 전 국방부 장관의 비밀군사협정 고백 이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역공에 나섰다. 이에 야3당은 다시금 공세를 펼치며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과 국정조사 등을 거론하고 나섰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0일 “이제 진실의 윤곽이 드러난 만큼 자유한국당과 해당 언론은 국민 앞에 사과하고 진상규명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사적 이익을 추구하고 가짜 국익을 부추기는 이런 행태야말로 진짜 국익을 해치는 적폐 중의 적폐”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과 일부 보수 언론이 UAE 사안과 관련해 억측과 왜곡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정부를 공격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김 전 장관의 고백에 따르면 예멘 내전 등에 연루돼 언제든 군사적 개입을 할 수 있는 아랍에미리트에 ‘자동 군사 개입’ 조항이 담긴 군사협정을 맺었다”며 “이는 헌법상 국회의 동의를 요하는 중대 사안이자 반드시 헌법의 질서에 따라 진행돼야 할 사안임에도 이명박 정권은 끝내 국민을 속여 왔다”고 지적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이제 정치권도 차분하게 냉정과 이성을 찾아 외교안보 관련 국익을 해칠 가능성 있는 모험적, 파괴적 행동은 중단해야 할 것”이라며 “정쟁에도 금도가 있다. 특히나 심대한 국익과 관련된 외교 사안을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정부의 발목잡기용으로 쓰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상대국이 있는 외교 관련 사안에 무책임한 정쟁제기,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 남발로 국민들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우리 기업과 국민의 이익과 안전을 위한 정부여당의 국익외교에 야당도 적극 협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여당의 역공에 야3당은 국회 운영위 소집, 국정조사 카드 등을 꺼내며 일제히 반격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양국의 특사가 오가고 나서 비로소 해결될 정부의 심각했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이제는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그가 오면 모든 것이 풀릴 것이라고 했지만 그가 떠났고 의혹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국회 운영위 소집을 예고했다.

김 원내대표는 “임종석 특사 방문으로 촉발된 UAE 게이트의 본질은 문재인 정권의 과도한 정치보복이 초래한 외교적 위기 그 자체”라며 “정치보복으로 리스크를 자초, 그 리스크가 국익을 위협하는 중차대한 상황을 초래한 것이 UAE 원전 게이트의 본질이자 전말”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도 못 하는 천둥벌거숭이 같은 정권이 도대체 자신들이 무슨 짓을 저질렀는지 각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더 이상 정치보복에만 혈안이 돼 경거망동하면서 솥단지마저도 깨먹는 행태는 그만두기 바란다”고 거듭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에서 “이번 사태의 발단은 이명박 정부가 초래했지만, UAE 왕세제가 대로하고 양국 간 국교가 단절 직전까지 갔다는 분석이 나오는 등 양국관계가 극도로 악화된 근본적 책임은 분명 문재인 정부에 있다”며 “이 문제가 해결의 기미가 보인다고 해서 결코 이를 덮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제는 문재인 정부는 사실의 전모를 국회와 국민에게 알리지 않은 채 ‘무조건 자신들을 믿으라’며 함구로 일관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이렇게 문제를 수습하고 풀어가는 방식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이럴 거라면 대한민국의 국회는 왜 있으며, 야당은 왜 있는가”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먼저 정부의 진솔한 해명을 듣겠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 정부는 그런 어떠한 진솔한 자세를 보이지 않아 왔다”며 “다음에 국회 운영위 개최 여부를 판단하겠다. 그러고 나서 국정조사까지도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도 이날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김 전 장관이 언론인터뷰를 통해 버젓이 헌법파괴행위를 했다고 대놓고 말하고 있는 상황인데, 대한민국 국회가 이 문제에 대해서 진상을 규명하고 진실을 밝히는 노력을 못 하거나 안 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공세를 이어갔다.

더불어 “문재인 대통령이 이 문제를 그냥 뭉개고 간다면 문 대통령 본인이 헌법파괴행위의 공범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둔다”며 “문 대통령은 헌법파괴행위의 공범으로서 정의로운 나라, 촛불정신을 말할 자격도 없고 나라다운 나라라고 할 자격도, 이명박 정부를 적폐라고 말할 자격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본인의 입장이 무엇인지, 원전을 더 수주하고 그 경제적 이익을 위해서 과거 자신들이 규정한 헌법파괴행위에 대해 그냥 덮고 지나가면서 헌법유린의 공범자가 되겠다는 것인지 분명히 밝혀주길 바란다”며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대통령의 직접해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