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신년사를 전하고 있다.ⓒ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첫 신년 기자회견을 두고 여야의 평가는 극명하게 엇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한민국의 과거, 현재, 그리고 나아가야 할 미래를 명확히 제시한 신년 기자회견”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민과의 약속을 천금으로 여기고, 평범한 국민이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를 반드시 만들겠다는 촛불민심에 대한 약속이 담겼다”며 “민생해결, 일자리 창출, 민주주의 회복, 남북화해를 위한 문재인정부의 실질적 국정운영 1년의 서막이 그려졌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또 “우리 당은 정부와 함께 더 정의롭고, 더 평화롭고, 더 안전하고, 더 행복한 삶을 국민에게 보답하기 위해 민생입법과 개혁과제 이행에 최선을 다해나가겠다”며 “국민의 기본권을 확대하고, 지방분권과 자치를 강화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도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야당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2월 내 국민개헌안을 만들어, 6월 개헌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고, 남북관계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 한반도평화를 이끌겠다는 정부의 구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통해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했다.

반면 야당은 온도차를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지방선거 때 개헌 추진을 밝힌 것에 대해 야당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강하게 맞섰다.

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에서 지방선거 때 ‘문재인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라며 “국회 논의를 기다려 보겠다고 전제했지만 수식어에 불과하다. 결국 지방선거 때 개헌투표를 밀어붙이겠다는 야당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 차원의 합의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지방선거 개헌 동시투표를 못 박은 것은 국회를 노골적으로 무시하는 것이자 야당을 더 이상 국정운영의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라며 “개헌을 지방선거와 패키지로 묶어 동시 실시하겠다는 것은 결국 졸속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것이자 지방선거를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한 정략적인 의도”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문 대통령의 국민과의 소통노력이 ‘쇼(show)통’으로 보이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일자리 창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 등의 방향에는 동의한다”면서도 “그러나 시기와 속도를 무시해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으며 그 경제적 부담이 국민들에게 떠넘겨지고 있다. 결국 과유불급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중단, 위안부 재협상 등과 관련해서는 결국 출구 전략만 있었을 뿐 대선 공약파기가 분명하다”며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의 공약파기에 대한 사과가 꼭 필요한 부분이었다”고 꼬집었다.

바른정당은 문 대통령의 신년사가 촛불과 국민이 느끼는 불안과 괴리된 자화자찬으로 가득했다고 규정했다.

바른정당 권성주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신년사에 촛불은 9번 등장했고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전면에서 국민이 느끼는 불안과는 괴리된 자화자찬이 가득했다”며 “촛불민심이 문재인 정부 지지민심과 동일하지 않음에도 대통령이 이렇게까지 촛불에 기대는 것은 전 정권에 대한 국민의 분노에 기대는 것”이라고 전했다.

권 대변인은 “이제 문재인 대통령은 촛불이라는 국민의 분노에서 자립해주기 바란다”며 “촛불에 의존해 국민의 불안과 고통을 외면하면 머지않아 그 촛불이 스스로의 어두운 그림자를 키우게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의당은 개헌과 관련해 선거제도의 비례성 강화를 명시하는 것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점은 아쉽다고 밝혔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의 초심을 다시 한 번 다잡고, 앞으로의 국정 과제를 재확인하는 시간이었다”며 “문 대통령은 자신의 임기 중 북핵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제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설득 역시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사람 중심 경제, 공정경제, 소득주도 성장 기조를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노사정 대화를 복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며 “이것이 공언에 그치지 않으려면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석방 등 진정성 있는 실천이 담보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