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회의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15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 의사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입법부 수장이 관제개헌을 위해 청와대의 청부업자가 돼 버리고 만 꼴”이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앞서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3월 내 국회 개헌안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관제개헌을 추진하겠다고 한 으름장에 정세균 국회의장이 맞장구 치고 나온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신 대변인은 “백년지대계를 준비한 국민개헌이냐, 지방선거용 관제개헌이냐는 선택지 앞에 국회의장이 중심을 잃고 말았다”며 “국회의장은 중립적 위치에서 여야 간 합의를 독려해야 할 책무가 있다. 자기 역할을 망각한 국회의장의 이번 발언은 매우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오늘부터 시작되는 개헌 및 정치개혁 특위 활동을 통해 국민적 요구와 시대정신이 반영된 개헌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개헌은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 과정을 거쳐 연내 처리해야 한다는 게 자유한국당의 일관된 입장이다. 그래야만 국민개헌이 가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민주당, 국회의장이 3각 편대를 이뤄 중차대한 개헌 문제를 국민적 요구 반영이라는 과정을 생략한 채 지방선거에서 밀어붙이려는 것은 지금 정권의 높은 지지율에 기대 지방권력마저 손쉽게 장악하겠다는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을 위한 문재인 개헌에 절대 동의하지 않으며, 관제개헌 시도를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 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연말 국회의장실이 전문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응답자의 82.5%가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에 찬성한다고 답했다”며 “헌정질서를 수호해온 국회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헌법개정안조차 발의하지 못한다면 스스로의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