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자유한국당이 주장하는 ‘문재인 관제개헌 저지’에 대해 맹비난을 퍼부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개헌-정개특위가 첫발을 내딛자마자 자유한국당은 개헌 저지를 공언하며 국민개헌 발목잡기에 나섰다”며 “어제 자유한국당 소속 특위위원들은 대통령의 신년사를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며 기존의 논의되거나 합의된 사안을 무시하는 강짜를 부렸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어제 자유한국당이 개최한 개헌 방해용 장외집회에서는 ‘사회주의 개헌’이나 ‘김정은식 민주주의’같은 금도를 벗어난 망언이 난무했다”며 “자유한국당의 아무 말 대잔치와 이러한 행태에 대해 정치권의 일원으로 참담하며 매우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의 신년사는 어느 누가 보더라도 조속한 개헌을 당부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대신 전달한 것에 불과하다”며 “이를 가이드라인이나 정권연장 시도 등으로 매도하는 것은 국민이 차려놓고 자신들이 약속한 개헌밥상을 발로 걷어차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이 개헌-정개특위에 이어 사법개혁 특위까지 딴죽을 걸고 있다”며 “시중에는 자유한국당이 유일하게 일관성을 갖고 있는 태도가 ‘무엇을 하자는 것은 없고, 반대를 위한 반대뿐’이라는 얘기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윤관석 정치개혁부대표는 “시대에 부응하는 국민과의 약속인 헌법 개정과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는 선거제도 개선을 바라는 국민의 명령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헌법 개정에 대해서는 의지보다는 정략적인 의도만 확인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막중한 책임이라고 말하면서도 당리당략을 앞세우며 기득권 지키기에 매몰돼 중차대한 소임을 외면한 채 시간 끌기에 몰두하는 모습을 드러냈다”며 “특히 당에서는 관제개헌을 운운하며 국민개헌저지 장외집회까지 하는 꼴불견,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특히 작년 선거에서 국민께 약속했던 6월 개헌문제에 대해 이제 와서 관제개헌을 운운하며 특위를 시간끌기용으로 활용한다든가, 개헌저지 의도를 드러낸 장외투쟁을 하는 것은 무책임한 일”며 “자유한국당만 태도를 바꾸면 2월까지 헌법 개정과 선거제도 개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도 “자유한국당이 개헌 논의는 정작 훼방하면서 장외투쟁에는 나서는 것, 정말 자유한국당은 개헌특위를 합의해놓고서는 고의적으로 태업과 시간 끌기로 개헌을 무산시키려는, 말과 행동이 다른 개헌 반대의 ‘X맨’으로 보인다”며 “이런 자유한국당의 태도는 ‘빈 수레가 요란하다’라는 국민적 비판과 특위무용론을 불러올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어제 자유한국당 장외투쟁에서는 문재인 관제개헌 주장까지 나왔다는데 마치 대통령이 개헌안을 내놓은 것이 잘못된 것 인양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 발의권을 반대하는 것은 헌법을 부정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16년 10월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느닷없이 개헌을 제안했을 때 당시 새누리당 수석의원들은 이를 적극 환영하고 개헌 추진을 주장하지 않았는가”라며 “내용도 확정 안 된 개헌에 대해 묻지마 반대와 색깔론을 앞세운 뜬금없는 장외투쟁, 개헌논의 거부는 자기부정, 자가당착, 자충수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