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기념하는 남북 금강산 합동 문화행사가 열릴 예정이었던 금강산 문화회관 ⓒ뉴시스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기념하는 남북 금강산 합동 문화행사가 열릴 예정이었던 금강산 문화회관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북한이 오는 2월 4일 금강산에서 진행하기로 합의한 남북 합동문화공연을 취소한다고 통보한 것과 관련해 여야는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다만 정부에 대한 야3당은 북한에 대한 비판과 함께 정부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30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한 지난 9일 남북고위급회담의 정신과 취지를 훼손하는 것으로 매우 유감”이라며 “북한의 진정성을 증명하는 것은 오로지 북한의 몫”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합의사항을 손바닥 뒤집듯 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잦은 약속파기는 피로감을 더할 뿐”이라며 “지난 17일 실무회담을 통해 합의된 내용들은 소통과 조율 속에 충실히 이행돼야 한다. 평창올림픽 성공에 협력하겠다는 북한의 진정성을 증명하는 유일한 길은 합의사항의 이행뿐”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야3당은 북한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와 함께 정부에 대해서도 날 선 반응을 내놨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제는 도대체 믿을 수 없는 집단에게 아무런 안전장치도 없이 이리저리 끌려다니며 평화를 구걸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의 인식”이라며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파기하는 오만방자한 북한의 체제선전에 판을 깔아주는 것이 진정 평화올림픽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미국의 독자 재제 대상까지 위반해 가며 북한에 경유 1만L를 싸 짊어지고 가는 것이 진정 평양올림픽이 아닌가”라며 “앞으로 닥칠 마식령 스키장 사용료, 영공통과료와 갈마비행장 사용료, 북측 응원단의 교통 및 숙소편의 등 체류비용은 또 어떻게 할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고 전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언론보도까지 통제하려는 북한의 간악한 모습을 보고도 평화 운운하는 것 자체가 환상일 뿐”이라며 “지금이라도 북한의 건군절 핵퍼레이드 취소를 요구하고 약속파기에 대한 엄중한 경고와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앞서 북한이 현송월 단장의 방남 전에도 입장을 번복했던 것을 언급하며 “남북 간 합의된 사항에 대한 취소 등으로 북한의 불만을 표시하거나 또 다른 무언가를 얻고자 한다면 큰 오산”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준비하면서도 평창올림픽 참가를 대가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완화하고자 했다면 잘못된 판단”이라며 “또한 평창올림픽 전날 계획된 건군절 기념행사에 대대적인 열병식을 계획했다면 이 또한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찬물을 뿌리겠다는 것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더 이상 북한의 이러한 무례에 끌려다녀서는 안 된다. 한반도 비핵화의 말조차 꺼내보지 못한 채 북한의 입만 쳐다보고 있는 정부의 태도가 한심하다”라며 “한반도의 핵과 미사일은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될 수 없고 이를 포기하지 않는 한 북한은 대북 제재로부터 벗어날 수 없음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했다.

바른정당도 이번 북한의 입장 번복과 관련해 “국민들과 주변 우려에도 정주고 마음 주고 사랑도 주더니 한밤중 날아온 이별통보”라고 날을 세웠다.

바른정당 권성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리 될 거라 그렇게 경고하고 반대했건만 나 홀로 맹목적 평화엔 말 못할 사연이라도 있었던 건지 평화 최면에 빠진 정부의 짝사랑에 대한민국 자존심만 만신창이 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평양 올림픽’이라는 비아냥까지 감수했는데 곧 있을 잔치 주인집으로서의 체면도 말이 아니다”라며 “대화가 통하지 않는 상대라는 걸 얼마나 더 속고 속아야 알겠는가”라고 덧붙였다.

앞서 통일부는 29일 오후 10시 10분경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단장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오는 2월 4일 금강산에서 진행하기로 합의했던 남북 합동문화공연을 취소한다고 알려왔다며 “정부는 이러한 북한의 일방적 통보로 남북이 합의한 행사가 개최되지 못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통일부는 또 “북한은 통지문에서 우리 측 언론들이 평창올림픽과 관련해 북한이 취하고 있는 진정 어린 조치들을 모독하는 여론을 계속 확산시키고 있는 가운데 북한 내부의 경축행사까지 시비해 나선 만큼 합의된 행사를 취소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했다”며 “어렵게 남북관계 개선에 첫발을 뗀 상황에서 남과 북 모두 상호 존중과 이해의 정신을 바탕으로 합의한 사항은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