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수입차 대명사 메르세데스-벤츠가 리콜 거부 논란에 이어 딜러사 갑질까지 불거지면서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이하 벤츠코리아)가 딜러사들에게 갑질을 한 혐의로 공정위의 조사를 받고 있다.

서울경제는 지난 12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딜러사들에게 고정마진의 비중을 축소하거나 필요물량보다 1.5배 많은 차량의 선주문 등 불공정행위를 공정위가 조사를 통해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벤츠코리아는 2016년 딜러사들에 딜러사들의 고정마진 비중은 낮추고 변동마진 비중을 대폭 늘리는 내용을 담은 ‘2017년도 딜러사 보너스 시스템’을 수용할 것을 강요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딜러사들은 높은 마진을 받기 위해 비인기 차종 등 불필요한 물량을 더 주문해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쥐어짜기식 갑질은 벤츠코리아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2015년 3조1415억원이었던 벤츠코리아의 매출은 매출 구조를 변경한 2016년 3조7875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이 같은 딜러사들을 상대로한 ‘쥐어짜기’식 갑질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3년 당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병두 의원은 벤츠코리아 내부 문건 ‘2013 개정 변동마진 운영계획’를 공개하며 벤츠코리아가 딜러들에게 월별 판매목표(0.85%)를 수립해 필요 물량의 1.5배를 선주문(0.5%)하게 하는 한편, 안 팔리는 차량을 섞어 구매(0.6%)하도록 강요해 왔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번에 제기된 문제와 판박이다.

하지만 벤츠코리아 측은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며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벤츠코리아 홍보대행 관계자는 “아직 공정위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아직 확인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딜러사 뿐 아니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갑질 논란도 불거졌다. 최근 벤츠는 ‘죽음의 에어백’이라고 불리는 다카타 에어백 문제로 작년에 미국, 중국 등에서 이미 시행했지만 한국 시장에서는 아직도 리콜을 시행하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다카타사(社)가 제작한 문제의 에어백은 충돌과 함께 에어백이 터질 때 팽창장치의 과도한 폭발력으로 금속 파편이 튀어 오히려 운전자가 에어백 때문에 사상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벤츠를 비롯해 BMW 등 해당 제품을 장착한 차량에 대한 대규모 리콜이 실시됐다.

하지만 한국 시장에서만 리콜이 이뤄지지 않자 한국 소비자에 대한 차별 논란으로까지 확산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오랫동안 수입차 브랜드 판매 1위자리를 지켜온 벤츠가 높은 점유율 등을 배경으로 배짱영업을 벌이는 것 아니냐는 비판까지 일고 있다.

벤츠의 경우 2016년 5만6434대에서 2017년 말 기준 6만8861대로 판매량이 전년 대비 22%나 증가하였고, 국내에서 BMW를 제치고 2년 연속으로 국내 1위를 수성했다.

하지만 각종 악재가 거듭되면서 국내 시장 입지도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전년대비 22.2% 증가한 총 6만8861대를 판매한 벤츠는 올해 연간 7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경쟁사의 약진 등으로 시장 점유율 하락세가 이어져 목표달성이 쉽지는 않아 보인다.

벤츠는 지난해 1월 41.1%(누적 기준)는 높은 점유율을 기록한 이후 2월 37.7%, 4월 33.2%, 6월 31.9%, 8월 31.6%, 10월 30.8%, 12월에는 29.5%까지 하락했다.

여기에 작년 환경부를 통해 제기된 배출가스 조작 장치 설치 의혹도 사실로 드러난 경우 물게될 막대한 과징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작년 같은 혐의로 BMW는 환경부로부터 무려 608억원의 과징금을 문 바 있다. 과징금 뿐 아니라 자칫 ‘제2의 디젤게이트’로 확산될 경우 폭스바겐의 전철을 밟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