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앞두고 두 정당의 미래는 과연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선거연대 가능성 솔솔
서로 부인하지만 현실적으로 선거연대로 이어질 전망
민주당-민평당 선거연대, 인물난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호남에서 경쟁하는 두 정당, 수도권에서는 선거연대로

ⓒ뉴시스
ⓒ뉴시스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이른바 ‘공조의 시대’가 찾아오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선거연대 이슈가 떠오르는 데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의 선거연대 역시 이슈가 되고 있다. 물론 각 정당은 선거연대에 대해 부인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선거연대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예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선거가 임박하면 결국 선거연대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선거가 다가오면 합종연횡, 이합집산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 정계개편이 일어나고, 이어 후보들끼리의 합의가 이뤄진다. 이제 선거에서 야권 단일화는 변수가 아니라 상수가 됐다.

선거에서 야권 단일화가 화두로 떠오른 것은 지난 2010년 지방선거부터다. 당시 여당인 한나라당을 격파하기 위해 야권이 똘똘 뭉쳐 지방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그러면서 후보들끼리의 단일화에 정당이 개입하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야권 단일화는 선거 때마다 이뤄졌고, 이제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됐다.

다시 찾아온 이합집산 계절

이 같은 야권 단일화는 이번 지방선거라고 해서 예외가 아니라는 게 대다수의 시각이다. 무엇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계개편이 이뤄지면서 이제부터 본격적인 이합집산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민의당이 둘로 쪼개지면서 바른정당과 통합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출범했다. 이들은 각자 가는 길이 완전히 달라졌기 때문에 서로를 향해 총질을 해대기 시작했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의 선거연대가 화두로 떠올랐다. 현재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 모두 선거연대는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선거연대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높은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각각 후보를 출마시킬 경우 보수층은 분열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민주당은 어부지리로 당선된다. 그 대표적인 예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는 자유한국당의 텃밭이다. 때문에 과연 민주당이 대구를 공략할 수 있을까라는 의심을 그동안 해왔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그 가능성을 열어뒀다. 만약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출마할 경우, 김 장관의 현재 지지율은 권영진 현 시장보다 높게 나오고 있다. 여기에 보수층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으로 분리된 상태다. 따라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각각 후보를 낼 경우 어부지리로 민주당에서 대구시장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선거연대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뉴시스
ⓒ뉴시스

선거연대는 이뤄질 것인가

게다가 바른미래당은 현재 ‘인재난’을 겪고 있다. 17개 광역단체장 후보를 모두 낼 수 있을지 미지수다. 자유한국당은 그나마 몸집이 큰 정당이기 때문에 17개 광역단체장 후보를 모두 낼 수 있지만 바른미래당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또한 후보를 낸다고 해도 당선 가능성이 높아야 한다. 그러자면 자유한국당과의 선거연대는 필수불가결하다.

물론 현재로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모두 선거연대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면 결국 선거연대를 할 수밖에 없다. 현재 가장 현실성 높은 선거연대는 바른미래당은 서울시장 후보로 안철수 전 대표를 내세우고, 자유한국당은 경기지사 후보에 남경필 현 경기지사를 내세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바른미래당이나 자유한국당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그 가능성은 열려있다. 여기에 인천시장 후보 단일화까지 이뤄진다면 아마 야권 단일화가 어느 정도 완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평당 박지원 의원은 지난 22일 한 라디오방송에서 민주당과 민평당의 선거연대 가능성을 언급했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는 선거연대는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평당이 처한 복잡한 현실 때문에 두 당의 선거연대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

민평당은 호남 정당의 기치를 내세우며 출범했다. 문제는 그런 민평당이 생각보다 호남 지역에서 지지율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민평당은 호남에서 민주당과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다른 지역의 경우 민평당은 후보를 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특히 수도권은 후보를 낼 수 있는 여건 마련이 도저히 힘든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결국 민평당이 호남 지역에만 후보를 내고 다른 지역에서는 후보를 내지 않는 사실상 범여권 단일화를 이뤄내지 않겠느냐는 분석을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바른미래-민평, 선거연대 주도권 싸움

원내교섭단체를 꾸리지 못한 정당에서 17개 광역단체장 후보를 모두 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민평당은 호남에 올인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민평당은 다른 지역의 광역단체장에는 후보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박 의원이 민주당과 민평당이 선거연대를 할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의원은 선거연대에 관련해 신경전에 돌입했다. 박 의원이 안 전 대표와 남경필 지사가 만나 주적 논쟁을 벌였다면서 주적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이라는 발언을 했다고 폭로했다. 안 전 대표와 남 지사는 즉각 그런 발언한 일이 없다고 극구 부인하면서 결국 법정 공방까지 가게 됐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결국 바른미래당과 민평당의 선거연대 주도권 싸움이 시작됐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주적 발언을 통해 안 전 대표와 남 지사의 선거 후보 단일화 작업을 깨부수겠다는 박 의원의 생각이 들어간 것으로 해석된다. 그만큼 이제 선거연대가 본격화됐다는 증거다.

17개 광역단체장도 이처럼 선거연대에 들어갈 것이기 때문에 각 지자체장이나 광역의회·기초의회 후보자들 역시 선거연대 바람이 곧 불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선거연대의 계절은 다가오고 있다. 그 속에서 과연 누가 살아남을 것인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살아남기 위해 선거연대를 한다는 점이다. 그것은 이념도 정체성도 없다. 오로지 승리를 위해 똘똘 뭉치는 것이다. 공조의 시대는 그렇게 다시 밝아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