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이하 서울우유)이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서울우유 측은 일반적인 정기세무조사에 불과하다고 하지만 최근 학교급식 입찰 비리 등 불거진 만큼 한층 더 강도 높게 들여다 볼 것으로 보여 결코 안심할 순 없는 상황이다.

23일 서울우유는 지난 2월 하순부터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요원들이 서울우유 본사(서울시 중랑구 상봉동 소재)에 투입돼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조사는 오는 4월 하순까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은 맞다. 정기적인 세무조사로 알고 있다”면서도 “조사 내용이나 시기 등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보통 4∼5년 기간을 두고 진행되는 일반적인 정기 세무조사라고 하지만 서울우유로서는 긴장을 늦출 수 없다. 더욱이 서울우유가 최근 몇 년동안 학교 급식 비리, 납품업체 갑질 등 각종 비위 행위로 논란이 일었던 만큼 국세청이 보다 강도 높은 조사에 나설 것이란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앞서 지난해 7월 학교 우유급식을 낙찰 받기 위해 대리점 업주를 동원해 입찰을 방해하는 등 비리를 저지른 임원 7명이 불구속 기소돼 재판에 넘겨진 바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국세청이 우유급식 과정에서의 탈법 여부는 물론 나아가 우유용기 납품업체나 대리점, 대형마트 등 유통거래 과정도 들여다 볼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