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남북 정상회담 개최일이 다음달 27일 하루로 확정됐다. 

남북은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고위급회담을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비롯해 총 3개 합의사항을 담은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이달 5~6일 대북특사단 방북으로 11년 만의 남북 정상회담 개최가 성사된 데 이어 이번엔 구체적인 회담 날짜까지 확정된 것이다. 

남북은 공동보도문을 통해 “양 정상들의 뜻에 따라 ‘2018 남북 정상회담’을 4월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남북 정상회담은 지난 2000년 6월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 정상회담과 2007년 10월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 간 정상회담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선 두 차례 회담은 모두 3일간 열렸지만,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하루만 진행된다.

다음달 4일에는 정상회담 관련 제반 사항 들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회담도 열린다. 남북은 “2018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우선 의전, 경호, 보도실무 회담을 4월 4일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진행하기로 했다”며 “통신 실무 회담의 날짜와 장소는 차후 확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남북은 공동보도문에 “기타 제기되는 실무적 문제들은 문서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고 명시했다.

비핵화 문제를 비롯, 남북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한 내용은 공동보도문에 언급되지 않았으며 후속 고위급회담을 통해 논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고위급회담이 끝나고 난 뒤 판문점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양측은 정상회담 의제 등과 관련해 상호 충분히 의견을 교환했다”며 “양측은 정상간 진솔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해나간다는 데 공감하면서 필요하다면 다음달 중 후속 고위급회담을 통해서 의제 문제를 계속 협의해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의제 관련해) 북측도 우리와 크게 생각이 다르지 않았다”며 “북측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에 처음 갖는 만남의 자리인 만큼 서로 허심탄회하게 관련된 여러 가지 모든 문제들을 충분히 논의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에서 정상회담을 준비해나가자는 말이 있었다”고 전했다.

앞서 청와대는 이번 남북 정상회담 의제로 ▲한반도 비핵화 ▲획기적인 군사적 긴장 완화를 포함한 항구적인 평화정착 ▲남북 관계의 새롭고 담대한 진전 등을 꼽았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고위급회담에는 남측에서 조 장관을 수석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참석했으며 북측에서는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을 단장으로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과 김명일 조평통 부장이 나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