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김민기 간사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자 1차 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김민기 간사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자 1차 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3일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에 부산·울산·세종·강원·경북 등 5곳에 대해 단수추천하기로 했다. 서울·대구·인천·대전·경기·충북·충남·전북·전남·제주 등 10곳은 경선을 치른다.

민주당 공관위 김민기 간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공관위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김 간사에 따르면 민주당 공관위는 지난 2일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한 가운데 서류심사와 공천적합도(여론조사) 점수를 종합해 광역단체장 후보자 심사를 완료했다.

단수 공천지역은 △부산 오거돈 후보 △울산 송철호 후보 △세종 이춘희 후보 △강원 최문순 후보 △경북 오중기 후보로 결정됐다. 김 간사는 “심사 총점 및 공천적합도 조사 점수에서 현격히 차이가 나 이같이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3인 경선지역은 △서울 박영선·박원순·우상호 후보 △대구 이승천·이상식·임대윤 후보 △인천 김교흥·박남춘·홍미영 후보 △대전 박영순·이상민·허태정 후보 △경기 양기대·이재명·전해철 후보 △전남 김영록·신정훈·장만채 후보로 결정됐다.

이들 3인 경선지역은 한 후보자가 과반을 넘지 않을 경우 최다 득표한 2인이 결선 투표를 할 예정이다.

2인 경선지역은 △충북 오제세·이시종 후보 △충남 복기왕·양승조 후보 △전북 김춘진·송하진 후보 △제주 김우남·문대림 후보로 선정됐다.

광주는 후보자들 간에 단일화 결정이 진행되는 대로 경선후보자와 경선방법을 결정할 예정이며, 경남은 김경수 후보로 후보자들이 단일화를 했지만 추후 소정의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김 간사는 부연했다.

한편 민주당 공관위는 해당 심사결과 발표에 대해 오는 4일까지 재심 신청을 받는다. 이어 5일 당 최고위원회에서 이를 의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