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돈을 신으로 보는 현대의 신화(神話)
[칼럼] 돈을 신으로 보는 현대의 신화(神話)
  • 이종우 칼럼니스트
  • 승인 2018.04.06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종우 칼럼니스트▸철학박사▸상지대학교 강의전담교수
▲ 이종우 칼럼니스트▸철학박사▸상지대학교 강의전담교수

【투데이신문 이종우 칼럼니스트】  “신화”라는 말을 네이버 어학사전에서 찾아보면,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신성한 이야기. 우주의 기원, 신이나 영웅의 사적(事績), 민족의 태고 때의 역사나 설화 따위가 주된 내용’이라고 나온다. 어학사전의 내용을 고려하면 신화는 그야말로 신에 관한 혹은 신이 세상을 만드는 과정(정확히 얘기하면 그렇게 믿어지는)에 대한 이야기 모두를 뜻한다. 그리고 이 의미를 비추어 볼 때, 신화 속에는 당시 사람들의 우주관과 사회상, 그리고 이상적 사회상을 담고 있다는 주장도 가능할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 민족의 기원을 담은 이야기인 단군신화 속에서 환웅과 함께 왔다는 바람의 신(풍백-風伯), 구름의 신(운사-雲師), 비의 신(우사-雨師)은 당시 고조선이 농업을 중요시 여겼다는 사회의 모습을 담고 있고, 홍익인간(弘益人間)이라는 고조선 건국이념은 우리 민족이 인륜(人倫), 그리고 더불어 사는 삶을 중요시 여겼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된다.

신화는 그 민족의 정체성을 담는 동시에, 민족이나 국가가 어려울 때 국민들을 지탱하는 역할도 했다. 고려 말 몽골의 침략으로 인해 온 나라가 전화(戰火)에 휩싸이고, 그 결과 몽고의 내정간섭과 착취를 받아서 온 나라가 도탄에 빠져있을 때, 단군신화는 일연의 『삼국유사』에 등장하면서 도탄에 빠진 고려 사람들에게 용기와 민족정체성을 주었다. 

해방 이후 “신화”라는 단어는 돈과 결부되기 시작했다. 이것을 알아보기 전에 어학사전에 등장하는 신화의 다른 뜻을 살펴보자.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절대적이고 획기적인 업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 의미는 주로 진짜 신에 대한 이야기 외에 현재 생존해있거나, 사망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 혹은 엄청난 사건에 “신화”, “기적” 등의 용어가 붙을 때 드러난다. 주목할 만한 것은 해방 이후 “신화”나 “기적”이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사례를 보면 돈과 관련된 사람이나 사건이 많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강남 부동산 불패 신화”이다. 이것은 애초에 서울에 포함되어있지 않았고, 1960년대까지 배밭, 도라지밭 등 농업 용지가 대부분이었으며, 장마철에 수해가 많이 일어났던 강남이 국가가 주도한 개발에 의해 땅값이 최고 10,000배가 넘게 오르게 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당시 국가는 소위 “명문고등학교”로 분류되었던 국립·사립 고등학교를 강남 지역으로 이주시키고, 강남 지역에만 백화점, 주점 등 유흥업에 대한 제한을 대폭 완화시키는 특혜를 제공하는 등 강남 개발을 위해 매달렸다. 그 결과 앞에서 언급한대로 강남의 땅값은 큰 폭으로 상승했다.

강남의 땅값이 상승한 것은 많은 영향을 끼쳤다. 우선 전국적으로 부동산 투기 광풍이 불어서 그 현상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또한 강남 개발사업을 주도했던 국가의 고위 관리, 국가 권력에 유착해서 부정하게 돈을 벌었던 재벌,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었던 언론계 종사자, 법조계 인사 등은 엄청난 시세차익을 얻었다. 반대로 강남에 살던 가난한 사람들은 제대로 된 보상조차 받지 못하고 쫓겨났다. 그리고 강남 부동산 개발의 수혜를 받은 사람은 엄청난 부를 대를 이어 유지했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이 부동산 투기 열풍에 합류하지 못해서 큰 돈을 벌지 못했다는 트라우마에 시달리며, 부동산을 쫓아다니는 결과로 귀결됐다.

돈이 신이 되는 현상은 재벌이나 대기업, 그리고 그 기업을 경영했던 사람들이 신화로 장식되는 모습에서도 찾을 수 있다. 맨손으로 현대를 이룬 정주영, 현재 한국 최대 기업인 삼성과 삼성의 명예회장 이건희 등이 “정주영 신화”, “삼성 신화”와 같은 용어로 장식됐다. 그리고 평사원에서 현대건설 사장, 서울시장, 그리고 대통령까지 오른 이명박은 『신화는 없다』라는 책의 주인공이 됐다. 그런데 정주영은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정경유착을 자행했으며, 이건희와 삼성은 성매매, 정경유착, 재벌 상속을 위한 각종 불법 자행, 노동조합 설립 방해 공작, 언론 조정 등으로 비판 받고 있다. 그리고 이명박은 현재 구속됐다.

신화에는 당대 사람들의 세계관과 우주관이 담겨있다. 그렇다면 현대 한국 사회에 돈과 관련된 각종 신화는 황금만능주의, 배금주의(拜金主義-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상), 돈을 위해서 힘없는 사람을 폭력적으로 억압하는 현대 우리 사회의 세계관을 담고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