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유한양행이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달 재선임에 성공한 이정희 대표에게는 새 체제 출범 첫 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한양행은 대전지방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세무조사는 이번주부터 시작됐고 6년만에 이뤄지는 정기조사라는게 사측의 설명이다.

특히 이번에 이뤄지는 세무조사는 관할 서울지방국세청이 아닌 대전지방국세청에서 이뤄지는 교차조사 눈길을 끈다.

교차세무조사는 관할 지역 국세청과 조사대상 기업간 유착 의혹을 불식시키고 투명하게 조사를 하기 위해 타 관할서 조사관들이 조사를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관할 지방청에서 진행되는 일반 세무조사보다는 강도 높게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제약‧바이오업계에서 쟁점화 되고 있는 연구개발(R&D) 비용에 대한 회계처리 상황도 이번 세무조사에서 주요 검토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1월 거액의 R&D 비용을 과도하게 자산으로 회계처리해 이익을 부풀리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고강도 감리를 예고한 상황이다. 이에 차바이오텍 등 일부 제약사들은 R&D비용을 손실 처리하는 등 회계조정에 나서고 있다.

유한양행도 지난해 매출의 7.1%에 해당하는 1037억원를 R&D에 투자했다.

이외에도 제약업계 주요 검토사항인 판촉비 및 판매수당 등 리베이트 관련 비용이나 증빙사항도 들여다 볼 것으로 예상된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6년만에 실시되는 정기 조사라는 세무조사 성격과 범위 외에는 전달 받은 것이 없다”고 답했다.

한편,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는 지난달 16일 대방동 본사 강당에서 열린 제95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재선임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