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당직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며 철야 농성을 한 의원들의 침구류 및 매트를 정리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당직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며 철야 농성을 한 의원들의 침구류 및 매트를 정리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9일 드루킹 특검을 두고 대립하고 있는 여야는 전날 협상 결렬에 대해 책임 공방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애당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은 특검의 깜도 안 되는 사건”이라며 “제대로 하려면 특검 자체가 정쟁이 돼서는 안 되는 것이고, 인터넷 민주주의 여론을 바로 잡는 것, 제도개선이 특검의 목표가 돼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에서는 포털을 통한 여론조작에 대해 제대로 조사를 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대승적으로 특검을 받아들였던 것”이라며 “수많은 미꾸라지 중에 드루킹 하나를 잡아넣고 이것을 정쟁으로 몰고 가려는 것이 야당의 속내”라고 지적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어제 여야가 마라톤협상을 벌였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몽니로 끝내 국회 정상화에 이르지 못했다”며 “어제 두 야당의 민생국회 거부는 명백한 ‘국회파탄’이며 ‘민생파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바른미래당 또한 국회 정상화는 안중에도 없고 자유한국당 2중대를 또다시 자처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의 첨병으로서 톡톡히 그 역할을 다 하고 있다”이라며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의 특검 주장은 지방선거 정쟁용, 대선 불복용 특검”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특검의 핵심은 드루킹 일당의 대규모 불법 여론공작과 민주당과 김경수 의원 등 민주당 핵심인사들과의 커넥션 실체와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민주당의 요청대로 특검의 핵심사항들을 제외하면 특검 존재 자체가 무의미해진다”고 날을 세웠다.

정 대변인은 “민주당이 특검에 대해 그렇게 떳떳하다면 조건 없이 특검을 수용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면 될 일”이라며 “겉으로는 특검을 수용한다고 해놓고, 뒤로는 특검 수사대상의 핵심을 빼달라는 것은 높은 지지율에 취한 민주당의 기만행위”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드루킹 게이트는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측근과 민주당이 민주주의의 기본가치와 질서를 유린한 것이 그 본질”이라며 “김경수 후보는 물론이고 문 대통령, 민주당이 당연히 수사대상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난 대선 과정의 여론조작, 이 사건을 은폐 조작하고 국민에게 거짓말을 했던 검찰과 경찰도 당연히 특별검사의 수사대상이 돼야 한다”며 “아무리 시간이 걸리더라도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가 가능한 특검 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킬 것”이라고 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이번 협상 결렬의 근본적 원인은 특검과 추경 처리를 억지로 동시에 꿰맞추려다 일어난 것”이라며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수사 내용과 대상 등을 차기 지도부로 넘긴다는 여당의 주장은 사실상 특검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것과 같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14일 추경을 처리하겠다는 것은 예산안 심사를 졸속으로 처리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으로 국회 예산안 심의권 자체를 스스로 부인하는 부끄러운 일이다. 전혀 성격이 다른 문제를 같이 처리하겠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며 “이러한 문제는 근본적으로 여야의 신뢰가 무너졌기 때문이다. 믿지를 못하니 한날한시에 처리하려는 무리수를 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특검다운 특검을 수용하고 국회 정상화에 적극 임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