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9주기인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부인 권양숙 여사와 아들 노건호씨, 이해찬 노무현 재단 이사장 등이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뉴시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9주기인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부인 권양숙 여사와 아들 노건호씨, 이해찬 노무현 재단 이사장 등이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9주기를 맞아 논평을 내고 노 전 대통령을 추모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별도의 관련 논평을 내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라는 노 전 대통령의 11년 전 꿈이 실질적 실현을 앞두고 있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노 전 대통령이 그립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남북 간 군사적 긴장완화와 경제협력을 넘어 문화, 체육 등 폭넓은 상호 협력 방안을 담았던 10.4 남북공동선언은 판문점 선언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며 “그만큼 10.4 선언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남북관계뿐만 아니라 노 전 대통령이 염원하던 ‘사람 사는 세상’, ‘상식이 통하는 사회’, ‘반칙과 특권이 없는 세상’은 모두가 함께 꾸는 꿈이 됐고, 가야 할 길이 됐다”며 “민주당은 ‘노무현의 가치와 정신’을 이어받아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바른미래당은 민주당과 청와대를 향해 “고 노 전 대통령의 뜻을 진정으로 이어가길 원한다면,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허무는 일체의 불법과 특권의식에서 탈피해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반칙과 속임수로 철저하게 위장된 ‘드루킹 게이트’ 앞에서 고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따른다 말할 자격이 있는가”라며 “노 대통령의 유지를 허무는 일체의 불법과 특권의식에서 탈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높은 지지율에 취해 국민이 애써 만들어준 권력을 발동해 수사대상의 성역을 만들고, 죄의 면죄부를 발급하는 모든 행위를 중지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특권과 반칙이 없는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노력했던 노무현 정신은 촛불 혁명과 함께 영원히 계승돼야 한다”며 “오늘 노 전 대통령의 빈자리가 더욱더 크게 느껴지는 것은 적폐청산, 국가대개혁을 향한 길이 아직도 멀고 험하고 특히 협치와 소통이 실종된 암울한 정치 현실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 “노 전 대통령 서거 9주기를 맞아 우리 모두 노무현 정신으로 국가대개혁에 나서야 한다”며 “정치권도 협치와 소통으로 화답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재작년과 작년에 걸쳐 이뤄진 촛불시민혁명의 싹은 멀리는 4.19혁명과 5.18민주화운동, 6.10항쟁에서 찾을 수 있겠지만, 그 구체적 에너지는 노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부터 응축됐다고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이제 노 전 대통령을 정신적으로 계승한 문재인 대통령이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가시화하고 있다”며 “노 전 대통령의 10.4공동선언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