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국군 기무사령부가 세월호 참사에 조직적으로 개입한 정황이 포착됐다. 이들은 사고 당시 팽목항 구조현장과 단원고에서도 기무활동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 사이버 댓글사건 조사TF는 2일 “국군 기무사령부의 사이버 댓글활동 등 여론조작 행위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기무사가 세월호 참사에도 조직적 개입한 정황이 담긴 문건 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댓글사건 조사TF에 따르면 기무사는 사고 발생 13일째인 2014년 4월 28일 세월호 참사 현장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조직했다. 다음 달 5월 13일 TF장인 참모장을 주축으로 ‘세월호 관련 TF’로 확대, 같은 해 10월 12일까지 약 6개월 동안 운영했다.

세월호 관련 TF는 참모장을 중심으로 사령부 및 현장 기무부 대원 등 60명으로 이뤄졌으며 ▲유가족 지원 ▲탐색구조·인양 ▲불순세력관리 등 업무를 분담했다.

댓글사건 조사TF는 발견된 문건에 ▲군(軍) 구조작전 관련 동정 보고 ▲실종자 가족 및 가족대책위 동향 ▲세월호 실종자 가족 대상 탐색구조 종결 설득 방안 ▲유가족 요구사항 무분별 수용 분위기 근절 ▲국회 동정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구조 현장인 팽목항을 포함해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안산 단원고에도 기무 활동관을 투입시켜 일일 보고를 실시한 사실도 확인됐다.

또 기무사가 보수단체들이 좌파집회(시민단체 집회 등)를 상대로 맞불집회를 열 수 있도록 좌파집회의 정보 요구에 응하는 등 세월호 사건 관련 시국 집회 정보를 제공한 정황도 발견됐다.

국방부는 “댓글사건 TF는 이번에 확인된 의혹과 관련해 국방부검찰단으로 이첩, 위법사항 여부에 대해 확인할 방침”이라며 “세월호 진실규명을 위해 특별법에 따라 활동을 시작할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등 적극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국방부
ⓒ국방부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