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투데이신문 이은지 인턴기자】 정부가 올해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 예산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16일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전통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총 5370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보다 1616억원 증가한 규모다.

중기부는 지역밀착 생활형 SOC(사회간접자본) 확충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전통시장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주차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주차장 보급률을 10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주차장은 올해 신규 건립된 45곳을 포함해 109곳을 지원한다.

또 태양광 전력사업, 게스트하우스, 빈점포 활용 복합문화공간 조성 등 전통시장 내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과 공유경제 확산 사업을 추진한다.

복합청년몰은 올해부터 폐공장, 농협창고, 폐극장 등을 활용하는 등 입지제한을 완화하고 지역커뮤니티 연계 강화 등 영업환경 개선에 나선다.

더불어 청년상인의 시장 안착 및 지속성장을 위한 사후관리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통시장 상인이 필요한 사업을 기획하고 지원받는 상인주도형 제체로 전환·지원할 계획이다. 내역사업간 예산 칸막이를 제거하고 수요자 필요에 따른 서비스분야, 수행기관을 선택하는 시장경영바우처지원사업을 도입한다.

특히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은 관 주도로 추진했던 하향식 방식을 탈피하고 상인과 고객이 주도하는 상향식 프로젝트 방식으로 개편해 사업 성과 지속성 강화를 위한 ‘사후관리 등급제’를 시행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전통시장 지원사업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면 고객 유입이 증가되고 매출이 증대된다”며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선순환 구조의 완성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