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박용곤 두산그룹 명예회장(사진=두산그룹 제공)
고(故) 박용곤 두산그룹 명예회장(사진=두산그룹 제공)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박용곤 두산그룹 명예회장이 3일 저녁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7세.

박 명예회장은 1932년 고(故) 박두병 두산그룹 초대회장의 6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경동고등학교를 졸업하고 6.25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자원해서 해군에 입대, 참전용사로 활약했다.

군 제대 후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박 명예회장은 1960년 한국산업은행에 공채로 입사해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1963년 동양맥주 평사원으로 두산그룹에 발을 들인 이후 한양식품 대표, 동양맥주 대표, 두산산업 대표 등을 거친 뒤 1981년 두산그룹 회장에 올랐다.

고인은 인화를 중심에 두고 인재를 중시한 경영으로 오늘날 ‘글로벌 두산’의 기틀을 닦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두산그룹은 고인을 주변을 아우른 큰 어른이자 경청의 리더십을 보여준 ‘침묵의 거인’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인화를 강조했던 고인은 ‘모든 사원이 일생을 걸어도 후회 없는 직장이 되도록 하겠다’는 목표로 “인재가 두산의 미래를 만드는 힘이다”라는 점을 항상 강조했다.

고인은 현재 글로벌 두산의 기틀을 닦은 경영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두산그룹 회장 재임 시 그는 국내 기업 처음으로 연봉제를 도입하고 대단위 팀제를 시행하는 등 선진적인 경영을 적극 도입했다.

박 명예회장은 창업 100주년을 한 해 앞둔 1995년, 경영위기 타개를 위해 당시 주력이던 식음료 비중을 낮추면서 유사업종을 통폐합하는 조치를 단행, 33개에 이르던 계열사 수를 20개 사로 재편했다. 이어 당시 두산의 대표사업이었던 OB맥주 매각을 추진하는 등 체질 개선작업을 주도했다.

박 명예회장의 유족으로는 아들 정원(두산그룹 회장), 지원(두산중공업 회장), 딸 혜원(두산매거진 부회장) 씨 등 2남 1녀가 있다. 빈소는 5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지며, 장례는 가족장으로 치러진다. 발인과 영결식은 7일이며, 장지는 경기 광주시 탄벌동 선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