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이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대한 조사연구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이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대한 조사연구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지난 2017년 11월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리히터 규모 5.4의 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에 의해 발생했다는 정부연구단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연구단장인 이강근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지열발전소 지열정을 굴착하는 과정에서 이수(mud)가 누출됐고 여기에 유체(물)를 주입하며 규모 2.0의 미소지진이 순차적으로 발생했다”며 “시간이 지나면서 그 영향이 본진의 진원 위치에 도달해 누적돼 규모 5.4의 포항지진이 촉발됐다”고 설명했다.

정부연구단의 조사에 함께 참여한 해외조사위원회도 앞서 지열발전을 위해 주입된 고압의 물이 단층대를 활성화해 포항지진 본진이 촉발됐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포항지진은 118명의 부상자와 845억원의 재산피해를 남겼다. 그간 포항지진의 원인으로는 인근 지열발전소에 의해 발생했다는 의견과 자연 발생했다는 의견이 대립해왔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3월 포항 지진과 지열발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포항지진 정부연구단을 구성하고 약 1년간 정밀조사를 진행해왔다.

정부연구단의 이날 발표는 포항시민들이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는 지열발전을 주관하고 예산을 지원한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낸 상태다.

한편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정부연구단의 발표 이후 브리핑을 열고 “포항시와 협조해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을 영구 중단하겠다”며 “지진으로 상처를 받고 어려움을 겪은 포항시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