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영업본부장 김모씨 등 직원 6명 기소
연봉 1위 김영준 회장 수사 확대 여부 관심
오너 책임론·납품 건설현장 안전성 우려 확산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시멘트 배합량이 기준에 못미치는 불량 레미콘을 만들어 판 혐의를 받고 있는 성신양회 임직원이 재판에 넘겨졌다. 이에 성신양회의 경영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김영준 회장 등 오너일가로의 수사 확대 여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성신양회 영업본부장 김모씨를 구속하고 직원 6명을 기소했다.

이들은 레미콘을 생산하면서 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해 레미콘의 주원료인 시멘트를 한국산업표준규격(KS) 함량보다 적게 넣고 차액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레미콘은 시멘트와 모래, 자갈 등으로 제조된 굳지 않은 상태의 콘크리트를 일컫는다. 레미콘은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KS 기준에 따라 주원료인 시멘트를 배합해야한다.

앞서 수사에 나섰던 경찰은 김씨 등이 허위보고서를 꾸미는 방식 등으로 900억원 가량의 부당이득을 챙겼을 것으로 보고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5월 2일 성신양회 본사와 사업장을 압수수색하고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사기혐의로 업체 관계자들을 불구속 입건해 수사를 진행했다.

경찰은 이 같은 함량 미달로 제조된 레미콘이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전국 173개 건설현장에 납품된 것으로 파악했다.

문제는 안전성이다. 일부 언론 등에서 문제의 레미콘이 유명 브랜드 아파트 건설현장에 지속적으로 공급됐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어디 건설 현장에 공급됐는지 공개되지 않고 있어 우려는 건설업계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성신양회가 생산 공장을 두고 있는 경기도 구리시와 세종시 등 인근 지역 신규 아파트들이 의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당장 성신양회는 이번 불량 레미콘 사태로 인한 실적 타격이 불가피하다. 연간 200만㎥ 안팎으로 레미콘을 생산하는 성신양회는 업계 8위권 기업이다. 성신양회의 전체 매출 가운데 시멘트와 레미콘 비중이 각각 72%, 23% 수준이다. 특히 레미콘부문은 전체 순이익의 50% 이상을 책임지고 있다.

하지만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감소에 불량 레미콘 여파까지 더해지면서 성신양회 올해 1분기 레미콘 출하량은 16.2%나 급감했다. 영업이익도 전년동기대비 50억원 감소했다.

이와 함께 불량 레미콘 수사가 오너일가 등 윗선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부당이득 규모가 수백억원에 달하는 데다 안전문제와 직결된 사안인 만큼 임직원을 넘어 최고경영자, 실제 소유주를 향할 수 있다. 앞서 2년 전 전남의 한 레미콘 제조업체 회장 장모씨도 시멘트 함량을 줄여 판매하다 임원들과 함께 구속된 바 있다.

성신양회는 김영준 회장이 11.5%, 장남인 김태현 부사장인 12.12% 등 오너일가 특수관계자가 28.9%의 지분으로 지배하고 있다. 김영준 회장이 지난해 보수로 21억8500만원을 수령해 업계에서 가장 많은 연봉을 받아 주목받기도 했다. 성신양회는 장남인 김 부회장이 아버진 김 회장의 지분을 넘어 최대주주에 올라 실질적인 승계절차가 마무리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불량 레미콘 수사 등과 관련해 성신양회 측은 “담당자가 휴가 중이라 답변을 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