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이스타홀딩스와 양해각서 체결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아시아나항공 매각 경쟁에서 고배를 마신 제주항공이 적자가 누적되며 비상경영을 선포했던 이스타항공을 전격 인수하기로 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맺고 이스타항공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제주항공은 이사회를 열고 이스타항공 인수를 의결했다.

이날 양해각서에 따라 제주항공은 오는 31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제주항공이 인수하는 주식수는 이스타항공 지분비율 51.17%에 해당하는 보통주 497만1000주로 매각예정금액은 695억원이다.

제주항공은 오는 26일부터 내년 1월9일까지 실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제주항공의 이번 이스타항공 인수 추진은 항공사간 결합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점유율을 확대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최근 이스타항공은 일본 불매운동 여파와 국제유가 급등 등으로 경영난에 시달리며 9월 비상경영체제로 운영되고 있었다.

인수 절차가 마무리 되면 이스타항공은 1대 주주 제주항공, 2대 주주 이스타홀딩스의 공동 경영 체제로 전환된다.

제주항공 이석주 사장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LCC사업 모델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해 LCC 선두 지위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스타홀딩스 이수지 대표는 “이스타홀딩스는 이스타항공의 2대 주주로서 최대주주인 제주항공과 공동경영체제로 항공산업 발전과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