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29편

▲ 이경환 박사-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정서지능역량은 정서를 기반으로 목적달성이나 문제해결 능력이며 도전적, 자기관리, 관계관리, 사회적 관리 및 환경적응의 근원적5정서지능역량 구성된다. 사람은 근원적5정서지능 역량의 활성화에 따라 정서적 인적역량개발5단계 즉, 잠재적, 자기 주도적, 완전기능, 문제해결 및 기업가적 정서지능 역량단계로 나아간다. 또한 정서적 인적역량개발5단계에서 보다 높은 단계로 진입한 학생은 학업능력을 포함한 정서적 인적역량이 보다 향상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학생의 정서지능역량은 글로벌 수준에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림1> 정서지능 시스템

사람의 정서지능역량은 정서지능 시스템으로부터 유발된다. 정서지능 시스템은 선천적인 것으로서 창의성, 근원적5정서지능역량 및 파워5속성으로 구성된다. 자아실현 경향성은 창의성과 근원적5정서지능역량을 포함하며, 파워5속성은 자아실현 경향성과 후천적 정서지능역량을 포함한다. 창의성은 정서지능 시스템의 핵이며, 새로운 도약을 위한 동기를 유발하고 근원을 찾고 근원으로부터 변화를 이끌어 낸다. 파워5속성은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을 지배한다. <그림1>은 정서지능 시스템을 보이고 있다. 

지난 칼럼에서 지적한 것과 같이 사람이 태어날 때 자아실현 경향성의 80%가 활성화돼 있으므로 정서지능역량의 80%가 활성화돼 있다. 이러한 경우 정서지능에 관련된 지식교육은 정서적 인적역량개발5단계로 나아가게 한다. 왜냐하면 정서적 인적역량은 활성화된 정서지능역량과 정서적 정서지능에 관한 지식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서역량시스템은 선천적인 것이지만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에 지배될 경우 활성화가 저해되고, 정서지능역량은 활성화되지 않는다. 지적한 것과 같이 파워프로세스의 학습은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을 제거하고 자아실현 경향성을 활성화시키므로 이 과정에서 정서지능역량은 활성화된다. 따라서 선천적 정서지능역량 회복은 정서지능 교육과 파워프로세스 학습이 요구된다. <그림2, 3>(출처:박세호(2014)정서지능이 학생의 전인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 청구논문)은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파워프로세스 수준과 정서지능역량을 보인다.

<br>
<그림2>고등학생의 파워프로세스 수준
<그림3>파워프로세스 수준과 정서지능역량

후천적 정서지능역량은 학습에 의해서 습득된다. 학습은 생각이나 행동의 거의 영구적인 변화이므로 자아 정체성을 형성한다. 지적한 바와 같이 자아 정체성은 자신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깨닫게 하고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 주도적 역할을 한다. 사람이 근원적5정서지능역량을 학습할 경우 정서지능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자아 정체성이 형성된다. 이러한 자아 정체성은 자신의 가치 구현을 위해 근원적5정서지능이 지향하는 행동을 주도적으로 유발하며 이 과정에서 정서적 인적역량이 개발된다. 후천적 정서지능 개발을 위해서 근원적5정서지능역량에 대한 학습이 요구된다. 

학습은 자기 주도적 및 사회적 학습으로 구분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다른 사람의 도움여부와는 상관없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관한 자원을 확보하며, 학습전략을 수립하고 학습실행 후 결과를 평가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스스로 관심과 동기를 갖고 관리한다는 의미에서 개인적이며, 남이 가르쳐줄 때보다 행동변화가 빠르다. 사회적 학습은 다른 사람들에게 일어난 일을 관찰하고 듣는 것에 의한 행동의 거의 영구적인 변화이다. 예로써 우리의 행동의 대부분은 부모, 교사, 친구, 영화, 상사와 같은 모델에 대한 관찰을 통해 학습된 것이다. 사회적 학습은 자신이 속한 사회나 그 구성원의 생각이나 행동의 지각을 기반으로 이뤄진다. 

학습효과는 학습자의 학습동기, 태도 및 몰입에 관계한다. 사람은 선천적으로 긍정적 존중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긍정적 존중의 욕구는 타인으로부터 존경, 사랑, 신뢰, 존중 등을 받고자하는 욕구이다. 학습자가 학습으로부터 긍정적 존중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믿음이 있을 때 학습자는 긍정적 학습동기와 태도를 기반으로 학습에 몰입한다. 따라서 정서지능역량에 대한 학습효과는 정서지능역량 개발이 학습자의 긍정적 존중의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믿음이 있을 때 촉진된다. 

긍정적 존중의 욕구, 조건적 긍정적 존중 및 가치의 조건은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만들어낸다. 또한 교육성과를 조건적 긍정적 존중으로 한 교육은 교육생들의 내면에 교육내용을 기반으로 가치의 조건이 형성되며, 이것의 구현을 위한 긍정적 존중의 욕구가 활성화된다. 따라서 교육성과를 조건적 긍정적 존중으로 한 정서지능역량 교육은 교육생들에게 정서지능역량의 가치를 기반으로 가치의 조건이 형성되고, 이것의 구현을 위한 긍정적 존중의 욕구가 활성화된다. 활성화된 이러한 긍정적 존중의 욕구는 가치의 조건에 따른 행동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게 하여 학습되어 정서지능역량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자아 정체성이 형성된다. 형성된 자아 정체성은 후천적 정서지능역량이 된다. 후천적 정서지능역량은 선천적 정서지능역량과 동일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후천적 정서지능역량 개발을 위해서는 정서지능역량 교육을 통해 교육생들에게 정서지능역량의 가치를 기반으로 가치의 조건형성이 전제돼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