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33편

▲ 이경환 박사-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인간의 신장이나 간은 생리적 불순물을 걸러서 생리적 정화를 통해 생리적 생명을 건강하게 한다. 이와 같이 정신적 불순물인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을 제거해 완전기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자기정화는 필수적이다. 자기정화는 주체적 자기정화와 객체적 자기정화로 구분한다.

주체적 자기정화는 자기반성과 새로운 형성욕구에 의한 자기정화이며 성취행동, 파워프로세스에 의한 가치화 등이 있다. 그리고 이들을 주체적 자기정화요소라고 한다. 객체적 자기정화는 사회적 학습에 의한 자기정화로 성취사회행동,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지각, 자기 주도적 체험관광 등이 있으며, 이들을 객체적 자기정화요소라고 한다. 본 칼럼에서는 주체적 자기 정화요소인 성취행동에 의한 자기정화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성취행동은 성취행동4요소 즉, 행동의 합리성, 일관성, 긍정성 및 자율성을 만족시키는 행동이다. 행동의 합리성은 최대의 능률적인 수단으로 미리 결정된 목적으로 이끄는 일련의 행동의 조직화에 관계된다. 즉, 합리적 행동은 목적 지향적 행동이다. 따라서 행동의 합리성은 개인행동이 목적달성에 기여하는 정도에 의존한다. 

행동의 일관성은 행동 간의 조화나 부합에 관계한다. 예로써 개인의 지난 행동과 현재의 행동이 부합하거나 조화로운 행동은 일관성이 있다. 행동의 일관성이 높을 경우 행동예측은 가능해지고 신뢰성과 성실성이 높게 나타난다. 행동의 긍정성은 보다 많은 사람들의 욕구나 가치를 만족시키는 정도에 관계한다. 즉, 보다 많은 사람들의 욕구나 가치를 만족시키는 행동은 긍정적이다. 행동의 긍정성은 행동의 가치화를 촉진한다. 행동의 자율성은 자발적 행동의 정도에 관계한다. 자발적 행동은 의도된 행동보다 진보가 빠르다. 예로써 스스로 공부하는 것은 자율적 행동에 의한 공부이다. 강요에 의한 공부는 타율적 공부이다. 자율적 공부는 학습효과가 높아진다. 

<그림1>은 중국 천진시 물류기업 140명의 성취행동4요소에 따라 이들을 3개 군으로 분류한 것이며, <그림2>는 <그림1>에 따른 3개 군의 파워5속성의 활성화 수준이다.

<그림1, 2>와 같이 개인이 업무에서 성취행동을 추구할 경우 파워5속성이 활성화되고 완전기능으로 나아간다.

개인이 성취행동을 기반으로 주체적 자기정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성취행동4요소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이들에 대한 자아 정체성 형성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지난 칼럼에서 지적한 것과 같이 자아 정체성은 자신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깨닫게 하고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을 주도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은 ①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②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③학습에 관한 자원을 확보하며, ④학습전략을 수립하고 ⑤ 학습실행 후 결과를 평가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성취행동 학습을 위해 학습자는 먼저 스스로 자신의 성취행동4요소에 대한 진단이 요구된다. 

Weiberg(1999)는 저서 ‘창의성과 지식’에서 특정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고 한다. 특정의 인성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해당 인성역량이 지향하는 행동을 지속적이면서 규칙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요구된다. 예로써 프로 야구선수나 골프선수가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연습을 하지 않을 경우 운동능력은 저하된다. 이들의 이러한 노력은 자신의 분야에서 정체성을 화립하고 탁월한 성적을 내게 한다.

PSAD 인성역량 진단시스템은 개인의 인성5역량 즉, 창의, 정서지능, 가치화, 의지 및 자기정화역량의 정체성을 진단하고 개발하는 시스템이다. PSAD 인성역량 진단을 기반으로 한 자기정화 역량개발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효과는 초기 3~4개월에는 10~20%, 다음 5~6개월에는 0~5%,  이후 6~7개월에는 10~20%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림3>은 자기정화역량 개발을 위한 성취행동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효과를 보인다. 따라서 성취행동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PSAD 인성역량 진단시스템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자기정화역량의 정체성 진단이 바람직하다.
 
인간은 자아실현의 자유의지를 가지고 태어나므로 성취행동4요소를 만족시키고 완전자아실현으로 나아간다. 그러나 개인이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에 지배될 경우 자아실현의 자유의지는 성취 지향적 자유의지. 자아실현 학습의지 또는 잠재적 학습의지로 나타나며, 이러한 경우 성취행동은 유발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일상에서 성취행동4요소를 의식적으로 추구할 경우 성취행동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자아 정체성이 형성될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 자유의지가 회복되고 완전자아실현으로 이끌어 낸다. 따라서 성취행동에 의한 자기정화는 자신을 본질로 이끌어 내는 프로세스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