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부발전 하동화력발전소ⓒ뉴시스
한국남부발전 하동화력발전소ⓒ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한국남부발전이 추진하는 관급공사에서 불법 재하도급 문제가 불거진 가운데 발주처인 남부발전이 공익신고를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남부발전 하동화력발전소는 지난해 11월부터 석탄을 저장하는 저탄장 옥내화 시설공사가 진행 중이다.

약 1637억원 규모로 진행되는 해당 공사는 한국남부발전이 원사업자로 세아STX엔테크가 시공을 맡고 있다. 세아STX엔테크는 철골 기자재 제작·설치 등 319억원 규모의 일부 공사를 삼강엠앤티에 하도급을 줬다.

문제는 삼강엠앤티가 수주 받은 공사를 다시 한 건설업체에 계약금 197억8900만원에 재하도급을 주면서 위법 논란이 불거졌다. 현행 건설산업법에서는 부실시공의 주요원인인 동종업종간 재하도급을 금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지난달 24일 삼강엠앤티가 건설산업기본법을 위반했다고 판단,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관할 지자체인 고성군에 통보했다. 삼강엠앤티가 수주 받은 공사를 발주처나 원도급사의 승인 없이 헐값에 다른 업체에 넘겼다고 본 것이다.

고성군 측은 관련 자료 접수가 완료 되는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위법사실이 드러나면 행정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삼강엠앤티 관계자는 “아직 불법재하도급과 관련된 통보를 받은 바 없다”며 “관련 내용이 공식 확인되면 법률적으로 검토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발주처인 남부발전과 원도급업체인 세아STX엔테크 등이 관련 신고를 무시하는 등 불법 거래를 방조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미 불법 하도급 의혹에 관련해 지난달 두 차례에 걸쳐 제보가 있었지만 남부발전 측이 이를 묵살했고 오히려 민원인 정보가 유출됐다는 것이다.

제보자 A씨는 “지난 1월 중순경 지역민 B씨가 하동화력발전소 사업팀 실장에게 두차례 유선으로 민원제기를 했지만 도급사인 세아stx에 공익제보자의 개인정보를 유출시키고 민원대책 회의시 실명이 공개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1월 말에는 해당 사업건의 입찰 견적 참여자인 B씨가 한국남부발전 감사실에 SNS로 고발했지만 묵살당했고 또 다른 입찰 견적 참여자인 C씨 역시 2월 8일에 부산소재 한국남부발전 감사실에 강력 항의했지만 발전소 측에서는 민원인 정보유출 등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남부발전은 이날 제보를 묵살했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남부발전은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민원인으로부터 불법 하도급 관련 제보를 받은 후 내부 확인을 거쳐 메일로 답변을 회신했으며, 민원인의 추가 제출 자료건에 대해서도 지난 2일 답변을 회신했다”며 “절차에 따라 민원 업무를 수행했으며, 민원 제기를 수차례 묵살했다는 주장은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불법하도급 제보와 관련해서는 하도급 실태점검을 요청하는 공문을 지난달 발송했고 사실관계 확인후 도급사(세아STX엔테크)에 계약 위반내용 통보와 즉지 조치를 요구하고 하도급사에 대해서는 지자체에 법위반 여부를 신고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