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시민사회, 군부기업 MEHL과의 협력관계 청산 요구 거세
포스코강판 “현지상황 급변 중, 재검토 시점은 말하기 어려워”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포스코의 자회사 포스코강판(C&C)이 미얀마 군부기업과의 사업관계 재검토를 고려 중이다. 미얀마 시민들과 국제사회는 군부의 쿠데타 이후, 현지 진출한 기업들에게 군부기업에 대한 투자 철회를 촉구해왔다.  

포스코강판은 6일 미얀마 군부기업인 미얀마경제지주사(MEHL)와의 사업관계를 재검토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국제엠네스티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MEHL의 지분 약 1/3은 미얀마 군부가 소유하고 있다.

미얀마 군부는 MEHL를 통해 주류업, 광업, 제조업, 은행업, 담배생산 등에 진출, 막대한 수익을 얻어왔다. 또 이 같은 자금력을 기반으로 아웅산 수치 여사 등 민간정부를 감시하고 독립적 작전을 수행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얀마는 군정이 종료된 2011년 이후에도 사실상 군부의 영향력 아래 놓여 있었다. 때문에 각 글로벌 기업들이 현지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시장경제를 장악한 군부와 협력 관계를 이어와야 했던 상황이다. 

실제 MEHL은 일본 맥주 기업 기린, 필리핀 항공사 팬퍼시픽 등 다국적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맺어왔다. 한국 기업인 포스코강판 역시 MEHL과 강판 생산을 위한 합작사를 설립하고 각각 지분 70%, 30%씩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 2월 1일 군부가 총선 부정 의혹을 빌미로 쿠데타를 일으키고 시민사회를 탄압하면서, MEHL에 협력하는 기업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졌다. 이와 관련 미국 재무부는  미얀마경제공사(MEC)와 MEHL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는 제재안을 발표했다.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수용한 기업도 등장했다. 기린홀딩스는 쿠데타 이후 불매운동이 확산하자 MEHL와의 제휴 관계를 종료하고 양조장 2곳의 철수를 공식 발표하기도 했다. 기린은 성명을 통해 “인권 정책에 반하는 미얀마 군부의 행동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언급했다.

네덜란드 연기금 APG 등 글로벌 투자회사들은 한국 철강업체 포스코가 미얀마 군부와 관계를 끊어야 한다며 직접적인 투자 철회 요구를 내놓기도 했다. 이들은 현지시간 5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즈를 통해 기린의 양조장 철수를 사례로 들며 포스코를 압박했다. 

포스코강판의 사업관계 재검토도 이 같은 대내외적 요구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포스코강판이 합작사의 지분 70%를 매각하거나 MEHL의 지분을 매입하는 방법으로 사업관계 청산에 나설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기도 했다. 

포스코강판은 MEHL와 사업관계 재검토를 고려하는 것은 맞다면서도 구체적 방향이나 시점은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포스코강판 관계자는 “사업관계 재검토를 고려 중이나 구체적인 방향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라며 “현지상황이 수시로 급변하는 상황이라 정확한 시점을 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