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2억캔 이상 판매, 국민 1인당 137캔 섭취 
1990년대 전후 고도성장기 지나며 편의식품으로

1982년 탄생한 최초의 동원참치 [사진제공=동원F&B]
1982년 탄생한 최초의 동원참치 [사진제공=동원F&B]

【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 올해로 출시 40주년을 맞은 동원참치가 누적 판매량 70억캔을 돌파했다. 

동원F&B는 지난 1982년 12월 국내 처음으로 동원참치를 출시한 이후 40여년간 70억캔 이상이 판매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한국 국민(5100만명 기준) 1인당 137.2개를 섭취한 수준이며 제품을 일렬로 늘어놓을 경우 지구를 약 14바퀴(약 55만km) 돌 수 있는 거리에 해당한다. 

동원참치는 ‘국민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겠다’는 동원그룹 창업주 김재철 명예회장의 일념으로 탄생했다. 현재 동원참치는 한 해 약 2억캔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출시 이후 줄곧 판매 1위의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동원참치 150g에는 28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성인 단백질 일일 권장량 55g의 절반 이상을 동원참치 한 캔만으로 섭취할 수 있다. 단백질 외에도 칼슘, DHA, EPA,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 유익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또 참치에는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는 셀레늄도 풍부하다. 150g 기준 동원참치 한 캔으로 약 120㎍의 셀레늄을 섭취할 수 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의 성인 기준 셀레늄 일일 권장량 50~200㎍/person/day에 적합한 수치다. 

1980년대 당시 동원참치 생산 라인 [사진제공=동원참치]
1980년대 당시 동원참치 생산 라인 [사진제공=동원참치]

‘고급식품’에서 ‘편의식품’ 지나 ‘건강식품’으로

처음 동원참치는 ‘고급식품’으로 여겨졌다. 당시 국민 소득 대비 참치 가격은 높았으며 참치캔 역시 한 캔에 약 1000원 수준으로 판매됐다. 

이후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 고도 성장기를 지나며 참치캔은 ‘편의식품’으로 자리하기 시작했다. 여성의 사회진출과 함께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참치캔은 학생들을 위한 간편한 도시락 반찬으로도 활용됐다. 

2000년대 들어서는 건강한 식생활이 주목받으며 참치캔의 웰빙성이 강조됐다. 청정지역인 남태평양에서 잡히고 등푸른 생선으로 분류되는 참치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관심을 받았다.  

식문화 트렌드 맞춘 다양한 제품 출시

최근에는 빠르게 변화하는 식문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동원참치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먼저 동원F&B는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 모양으로 빚어 한입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HMR ‘동원참치 큐브’를 선보였다. 

‘동원참치 큐브’는 동원F&B가 자체 개발한 FM(Fish Mold) 공법을 활용해 만들어졌다. FM공법은 첨가물 없이 카놀라유만을 활용해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로 빚는 기술이다. 동원F&B는 오랜 참치 가공 노하우와 어묵 제조법 등 다양한 제조 기술을 접목해 지난 2013년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동원참치 큐브’는 컵 타입 4종과 덮밥 소스 형태로 뿌려 먹는 파우치 타입 4종으로 구성됐다. 컵 타입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오리지널 제품, 각종 소스에 담겨 반찬이나 안주로 활용하기 좋은 매콤고추, 볼케이노, 고소로제 등 총 4종으로 구성됐다. 컵 용기는 보관과 섭취가 간편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동원참치 큐브’ 파우치 타입에는 네모참치와 다양한 채소 및 소스가 들어있다. 이 제품을 전자레인지에 30초간 데워 밥에 부으면 참치 덮밥이 완성된다. 매콤, 불닭, 카레, 짜장 등 4가지 맛으로 구성돼 있으며 새송이버섯, 감자, 당근 등 채소들이 썰려있어 참치와 함께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동원참치 큐브’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으며 현재 누적 판매량 100만개를 돌파했다. 동원F&B는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언제 어디서나 바로 먹을 수 있는 동원참치로 활용도를 지속 확장해나가고 있다.

참치 HMR '동원참치 큐브' [사진제공=동원F&B]
참치 HMR ‘동원참치 큐브’ [사진제공=동원F&B]

다양한 마케팅 통한 소비자 소통

이밖에도 동원F&B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MZ 세대 등 소비자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특히 동원F&B는 동원참치의 건강성과 간편성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지난 8월 걸그룹 ‘아이브’의 가수 안유진을 모델로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TV CF를 공개했다.

동원F&B는 이와 함께 고추참치, 야채참치 등 동원참치 제품군과 참치마요, 참치김치찌개 등 참치 레시피들을 한 호흡에 빠르게 읽어내는 ‘#한숨에한캔’ 틱톡(TikTok) 챌린지도 진행했다. 

틱톡에 따르면 ‘#한숨에한캔’ 챌린지 해시태그 조회수는 공개 일주일 만에 3000만회를 돌파했다. 동원참치 브랜드 스티커를 사용해 챌린지에 참여한 영상도 1400개 이상 생성됐다. ‘#한숨에한캔’ 챌린지는 틱톡이 뽑은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밖에 ‘참치! 이건 맛의 대참치!’ 캠페인도 지난 2019년부터 총 4회에 걸쳐 진행됐다. 광고에는 펭수를 비롯해 조정석, 손나은, 정동원, 준호, 찬성 등의 스타들 출연했고 중독성 있는 CM송으로 유튜브 합산 조회수 7000만회를 돌파했다. 

최근에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E.T The Extra-Terrestrial’와 손잡고 한정판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을 출시했다.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은 동원참치 출시 40주년과 여전히 사랑 받고 있는 영화 ‘E.T’의 개봉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됐다.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은 E.T와 주인공 소년이 손가락 끝을 마주하고 교감하는 영화의 메인 포스터 이미지와 거대한 달을 배경으로 자전거가 날아오르는 영화 장면 등을 별자리로 표현했다. 

영화 E.T와의 이번 협업은 전 세계 식음료 브랜드 중 최초의 사례로, 동원F&B는 많은 팬들의 추억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