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각종 환경 규제를 추진하면서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의 약자) 경영이 전세계적 화두가 됐다. 이젠 이윤을 위해서라면 등한시되던 환경, 노동, 불공정 관행 등에 대해 소비자들이 눈감아 주지 않는다. 오히려 눈 부릅뜨고 지켜볼 뿐이다. 무엇보다 글로벌 큰손은 아예 ESG 기준을 만들어 이에 미치지 못하는 기업은 투자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ESG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커진 만큼, 기업도 전략적으로 리스크와 기회를 관리하는 ESG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해야 한다. 이에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기업의 눈이 ESG 경영에 쏠리고 있다. ESG는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에 대한 투자·거래·신용평가 등에 활용되는 비재무적 요소다. 그동안 실적 위주의 성장을 이뤄온 국내 기업, ESG 열풍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선진국들과 해외기업들은 분주하게 에코마케팅, 그린정책, 재생에너지 등을 시행하며 시대에 발 맞춰 움직이고 있다. 국제적으로 환경규제가 극심해지고 환경에 대해 대중의 인식이 변화하는 가운데 오늘날 한국이 취해야 할 스탠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