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삼성증권]
[사진제공=삼성증권]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국내 고액자산가들은 새해 금융시장을 가장 잘 표현하는 사자성어로 ‘거안사위(안정적인 시장 상황에도 미래에 닥쳐올 위기를 대비함)’를 선택했다고 삼성증권이 4일 소개했다.

삼성증권은 자산 30억 이상 SNI 고객 368명을 대상으로 ‘2024년 주식시황 전망 및 투자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 조사에서 응답자의 33.2%가 이 사자성어를 골랐다. 이어서▲고진감래(상반기에는 고전하나 하반기에 달콤한 수익을 얻음) 16.8% ▲다다익선(많으면 많을수록 좋음) 12.5% ▲상전벽해(작년과는 완전히 다른 큰 상승장이 옴) 8.7% ▲함포고복(금융시장이 안정돼 만사가 즐거움) 6.0% 등도 인기를 끌었다.

반면 경제 위기를 전망하는 사자성어들도 제법 많은 지지를 받았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새옹지마(투자의 길흉화복이 늘 바뀌어 등락을 거듭함)’, ‘지부작족(하반기에 발등이 찍힘)’, 설상가상(1년 내내 부정적인 이슈가 계속됨)’ 등 불확실한 시장 상황을 예측하는 응답자도 22.8%나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슈퍼리치들은 그간 자산증식에 있어 주된 방법을 묻는 질문에 주식, 펀드 등 금융상품 투자(35.9%)라는 답을 주로 내놨다. 그 다음으로는 사업소득(29.9%), 근로소득(19.6%), 증여·상속(7.1%) 순이었다. 반면, 매매·임대 등 부동산 투자는 6.5% 수준으로 가장 적었다.

향후 자산증식에 있어 효과적인 투자자산들을 묻는 질문에는 국내외 주식형 자산이 45.4%로 가장 많이 선택됐다. 국내외 채권형 자산(18.1%)과 부동산·금 등 실물자산(16.8%)이 뒤를 이었다. 한편, 가상자산이나 사모·대체투자자산을 꼽은 응답자는 각각 1.9%와 1.6%에 그쳤으나, 이 자산들을 꼽은 응답자는 모두 국내외 주식형 자산을 동시에 선택함으로써 이들 자산간의 투자심리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