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 새해를 앞 둔 올해 마지막 주말에 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은 30일 오전 9시를 기점으로 서울 동북, 서남, 서북권에 대설주의보를 발효했다.

서울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지역은 노원구, 성북구, 중랑구, 광진구, 동대문구, 도봉구, 강북구, 성동구, 강서구, 관악구, 양천구, 구로구, 동작구, 영등포구, 금천구, 은평구, 마포구, 서대문구, 용산구, 종로구, 중구다.

경기권은 김포시를 비롯해 광명, 부천, 가평, 의정부, 구리, 남양주, 김포, 동두천, 연천, 포천, 고양, 양주, 파주와 인천 강화군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됐다.

오전 9시 기준 주요 지역 적설량은 ▲강화 2.9㎝ ▲볼음도(인천) 2.7㎝ ▲김포장기 2.2㎝ ▲금곡(인천) 2.1㎝ ▲경서동(인천) 1.8㎝ ▲인천 1.0㎝ ▲서울 0.5㎝ 등이다.

이 지역에는 시간당 1㎝ 안팎의 눈이 내리겠으며, 그 밖의 수도권과 충남북부에서도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이날 눈은 서해중부해상에서 동북동진하는 눈구름대의 영향을 받는다. 오전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 또는 비가 점차 확대돼 오후 12시에 그 밖의 전국에도 눈 또는 비가 내릴 가능성도 있다.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엔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시간당 1~3㎝의 강한 눈이 내리며 대설특보 지역이 확대 발표될 가능성도 있다.

기상청은 “일부 지역에 많은 눈이 쌓이며 차량이 고립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사전에 교통 상황을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빙판길이 되는 곳이 많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운행하며 등산객들도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