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셀트리온]
[사진제공=셀트리온]

【투데이신문 강현민 기자】셀트리온그룹이 다국적 제약사 다케다제약으로부터 인수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업 권리 일부를 분할 매각한다. 핵심 사업 집중화, 투자이익 조기 회수 등 전략적 판단에 따른 결정이라는 설명이다.

셀트리온그룹은 지난 2020년 다케다제약(이하 다케다)로부터 인수한 아시아태평양(이하 아태) ‘프라이머리 케어(Primary Care)’ 사업 권리를 분할 매각한다고 3일 밝혔다. 매각 대상은 국내 전문의약품(ETC)을 제외한 아태지역 ETC와 아태 전체 지역 일반의약품(OTC)이다. 이 가운데 ETC 사업권 계약이 싱가포르 소재 헬스케어 전문 사모펀드 CBC그룹에 매각됐다.

앞서 셀트리온은 2020년 다케다로부터 해당 사업권을 3324억원에 인수했다. 제품군에는 글로벌 개발신약인 네시나, 액토스(당뇨병 치료제), 이달비(고혈압 치료제) 등 전문의약품과 화이투벤(감기약), 알보칠(구내염 치료제) 등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일반의약품도 포함돼 있다. 이번에 매각하는 ETC 사업권의 인수 당시 가치는 전체 인수 자산의 절반(46%)에 달하는 약 1380억원으로 책정된 바 있다. 

회사에 따르면 사업권 매각 금액은 약 2099억원 규모다. △인수 이후 아태 지역 매출 성장(3년 평균 지역 매출 성장률 13%) △생산 내재화로 주요 제품들의 원가 절감 실현 △해당 제품들의 개량신약 개발 잠재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금액이라는 설명이다. 해당 판권을 보유하고 있는 셀트리온그룹의 종속회사 셀트리온APAC은 올해 3월까지 매각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셀트리온그룹은 프라이머리 케어 사업권 가운데 핵심 자산인 ‘네시나’, ‘액토스’(이상 당뇨병 치료제), ‘이달비’(고혈압 치료제)등 ETC 국내 사업권은 이번 매각 대상에서 제외하고 해당 사업을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이들 제품의 국내 판매 수익은 물론 해당 제품을 바탕으로 개발 중인 개량신약의 기대 효과도 그대로 누릴 전망이다. 네시나와 이달비의 경우 각각 2026년, 2027년까지 물질특허로 보호돼 있어 만료까지 안정적 생산이 가능하다.  

회사는 사업권 매각과 함께 아태지역 내 이달비와 네시나 독점 공급권도 확보하면서 추가적 수익도 거둬들일 예정이다. 그룹 내 케미컬의약품 생산기지 역할을 담당하는 셀트리온제약이 제품 공급을 담당할 계획으로 진행 중인 2종 제품의 국내 생산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독점 공급을 시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현재 국내를 포함한 아태지역 전체 OTC 사업권도 매각 절차를 밟고있다. 유력 후보사와 세부 조율을 위한 협상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한다.

이번 매각 배경은 향후 사업 방향에 따른 전략적 판단이라는 설명이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이번 사업권 매각은 선택과 집중이라는 경영 원칙과 투자이익 조기 회수에 따른 자금 유동성 확보 등 통합 셀트리온 출범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성장을 앞둔 상황에서 내린 전략적 판단”이라며 “추가로 핵심 전문의약품의 국내 사업권 유지와 제품 독점 공급에 따른 안정적 수익까지 확보하게 돼 성공적인 매각으로 마무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확보한 매각대금은 신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등 셀트리온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지는데 투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셀트리온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