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사회복지회 강대성 회장<br>
△ 대한사회복지회 강대성 회장

매년 연말이면 다가오는 새해가 어려울 것으로 예측한다. 필자는 1982년 SK 입사 이후 매년 연말마다 다가오는 새해 경영계획을 수립하면서 경제가 잘 돌아갈 것이라는 예측을 들어본 적이 없다. 다른 기업도 유사할 것이다. 기업은 항상 위기의식을 가지고 위기를 위험과 기회가 상존하는 것으로 인식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것이 기업가 정신이 아닐까.

개인도 삶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기에 봉착하게 되고 이러한 위기를 잘 돌파하지 못하면 역경의 늪에 빠지게 된다. 이때 우리가 얼마나 빨리 회복하고, 어려움을 교훈으로 삼아 더 강해지는지는 개인의 ‘회복탄력성(resilience)’에 달려 있을 것이다. 여기서 회복탄력성은 역경이나 스트레스 상황 후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능력, 더 나아가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능력(마음의 근육)을 의미한다.

“내가 실패로부터 배우는 것은 내가 성공으로부터 배우는 것보다 훨씬 많다.” - 빌 게이츠

위대한 성공을 이룬 많은 인물들은 역경을 교훈으로 삼고, 그것을 통해 성장했다고 공통적으로 말한다. 즉, 회복탄력성은 단순히 위기를 견디는 것 그 이상을 의미한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발판으로 삼는 것이다.

그동안 수많은 청년 대학생들과 예비 창업자를 만나서 강의하고 멘토링을 진행해 왔다. 항상 그들에게 했던 이야기는 회복탄력성을 키우라는 이야기였다. 그래서 김주환 교수의 <회복탄력성>이라는 도서를 추천 도서로 제시하기도 했다.

회복탄력성을 만들어 내면의 힘을 키우려면

1. 긍정적인 사람과의 관계 구축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을 만나면 어려운 시기에 큰 힘이 된다. 긍정적인 관계를 통해 곤경에 처할 때 위로와 격려를 받고, 필요할 때 현실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다. 긍정적인 인간관계 구축에는 정성이 필요하다. 자주 먼저 연락해 보시기 바란다.

2.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 및 유연한 사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관리하는 것은 회복력을 키우는 데 중요하다. 스트레스나 불안을 느낄 때 이를 인식하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대처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매사 생각하기 나름이다. 역경이 닥치면 나를 단련시키는 과정으로 생각해 보자.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누구나 때론 실수한다.

3. 감사하는 습관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감사할 일을 찾아보는 습관을 가져보자. 처음에는 감사할 일을 찾기 힘들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감사할 일이 너무 많다. 본인 건강, 가족 건강, 동료 건강 등 생각해 보길 바란다.

4. 인생 멘토 만들기

인간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그래서 어르신 한 분이 돌아가시면 백과사전 한 권이 사라진다고 말한다. 본인을 잘 이해하는 어른 한 분을 인생 멘토로 정하고 자주 전화드리고 만나 보시기 바란다. 현명한 대답을 구할 수 있다.

오프라 윈프리는 “성공의 비결은 끈기와 인내다”라고 이야기한다.

오프라 윈프리처럼 많은 유명 인사들은 인생의 역경을 극복하고, 그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대단한 성공을 이뤄냈다. 위에서 언급한 4가지 방법을 꾸준하게 실행하다 보면 회복탄력성이 자기 자신의 내면에 자리하게 될 것이다.

회복탄력성은 주어진 능력이 아니고 누구나 키울 수 있는 내면의 힘이다. 지금부터라도 작은 실천을 통해 이를 키워나간다면, 삶의 역경을 건강하고 지혜롭게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