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십상시 당권장악에만 몰두...국민 지지 받지 못하는 이유”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에 반발...“탑다운식 의사결정...가짜 민주당”

청와대 전병헌 전 정무수석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nbsp;ⓒ투데이신문<br>
청와대 전병헌 전 정무수석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심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전병헌 전 의원이 25일 탈당을 선언했다. 전 전 의원은 향후 제3지대 신당에 합류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는 기자회견을 열고 “저와 전·현직 구의원을 비롯한 1000명의 당원은 오늘부터 민주당을 탈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집권에 실패한 민주당은 반성과 전열 정비는커녕 이재명 대표를 앞세운 친명 십상시들이 당권장악에만 몰두하며 다른 소리, 바른 소리를 탄압해왔다”며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 실패에 맞서 대안 야당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데도 당 대표 비위 맞추기에만 여념이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윤석열 정권의 지지율이 바닥을 기는데도, 민주당이 국민 지지를 흔쾌히 받지 못하는 이유”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가 아는 민주당이 아니기에 저는 37년 민주당인으로 검찰독재당 심판을 위해 사당을 선택해 달라는 자기 부정과 모순에 합류할 수는 없다는 결심을 했다”고 탈당 배경을 설명했다.

청와대 전병헌 전 정무수석과 전·현직 구의원을 비롯한 당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nbsp;ⓒ투데이신문<br>
청와대 전병헌 전 정무수석과 전·현직 구의원을 비롯한 당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또한 민주당 공천 시스템에 대해서 비판을 이어나갔다.

그는 “정당의 핵심으로 가장 공정해야 할 공천은 초장부터 철저한 ‘사천’으로 자행되고 있다”면서 “대표를 둘러싼 여러 ‘십상시 집단’의 아첨 경쟁이 민주당을 ‘왕조형 사당’으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민주당은 ‘탑다운’식의 의사결정 구조하에서 토론이 불가능한 정당이 됐다”며 “거꾸로 가는 가짜 민주당에 안녕을 고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3선 의원 출신으로 문재인 전 대통령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일하기도 했다. 뇌물수수 혐의로 대법원에서 유죄 판결이 확정됐지만, 지난 2022년 12월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 사면으로 피선거권을 회복하며 민주당에 복당했다.

서울 동작갑 출마를 위해 예비후보 검증을 신청했지만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다만 친이재명(친명)계 지역구에 출마를 준비하던 비이재명(비명)계 인사들이 부적격 판정이 잇따르면서 공천학살이라는 뒷말이 나왔다.

그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에게 “민주당도 싫고 국민의힘도 싫은 사람들이 모이는 정당이 아니라 필요에 의해 선택하는 정당으로 세워나가는데 밑거름이 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