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친명-비명’ 공천갈등 국면 극대화
“검증위 특정인·계파에 의해 사유화돼”

3선 의원이자 문재인 정부 초대 정무수석을 지냈던&nbsp;더불어민주당 전병헌 전 의원이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nbsp;ⓒ투데이신문<br>
3선 의원이자 문재인 정부 초대 정무수석을 지냈던 더불어민주당 전병헌 전 의원이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병헌 전 의원이 당 검증위원회에서 총선 후보자 부적격 판정받자 공천을 둘러싼 내부 계파 갈등을 터트리며 반발하고 나섰다.

전 전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비 절차부터 특정인과 계파의 사리사욕을 위한 불공정과 반칙, 특혜가 난무하는 등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가 특정인과 계파에 의해 사유화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3선 의원이자 문재인 전 대통령 때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일하기도 했다. 뇌물수수 혐의로 대법원에서 유죄 판결이 확정됐으나, 지난 2022년 12월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 사면으로 피선거권을 회복하며 민주당에 복당한 바 있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지난 11일 검증 결과를 발표했지만 위법 혐의를 받거나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인사들이 적격 판정을 받으면서 계파 갈등으로 논란이 이어졌다.

특히 친이재명(친명)계 지역구에 출마를 준비하던 비이재명(비명)계 인사들이 부적격 판정이 잇따르면서 공천학살이라는 뒷말이 나오게 됐다.

실제로 친명계 조정식 사무총장과 초선 한준호 의원 지역구에 각각 출마를 준비하던 김윤식 전 시흥시장과 최성 전 고양시장은 ‘부적격’ 판정을 받자 비명계에 대한 공천학살이라고 비판했다.

전 전 의원은 “공천 초장부터 특혜, 반칙, 불공정으로 민주당이 자랑하던 시스템 공천이 완전히 농단당했다”며 “시스템 공천은 이미 반칙 시스템으로 변질됐고 농단의 책임을 묻고 정정하지 않으면, 결국 그 후과는 온전히 민주당에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