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윤규 제2차관 [사진 제공=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윤규 제2차관 [사진 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인공지능(AI) 일상화 정책방향을 모색하고자 학술 및 연구분야 종사자들과의 현장 소통을 이어갔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 15일 서울 마포구 누리미디어를 방문해 학술·연구 분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AI 기술이 산업의 경계를 넘어 전면적으로 확산되는 동향을 공유하고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AI를 활용해 방대한 학술 자료의 핵심 내용만 요약하거나, 유사 연구과제를 분석해 연구 방법론을 제시하고 결과를 예측하는 등 국민들의 연구 역량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라는 점에서다.

특히,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지식을 소유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상황이나 맥락에서 지식을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이 중시되고, 학술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에 따라 이용 대상이 연구자에서 일반 학생들까지 확대됐다. 이에 따라 기존 지식을 분석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AI 기술과의 융합이 빛을 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장에는 누리미디어, 무하유, 플루토랩스 등 학술·연구 분야 전문기업과 뤼튼테크놀로지스, 업스테이지 등 AI 전문기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관련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논문 요약, 연구 설계 보조 등 AI 접목을 통한 학술·연구 산업의 혁신 생태계 조성, AI 확산에 필요한 현장의 의견들이 다양하게 제시됐다. 

먼저 무하유 신동호 대표는 국내 학술·연구 분야 AI 활용 동향에 대해서 발표했다. 플루토랩스 유준선 대표는 논문 내 핵심 정보 검색, 연구 동향 분석 서비스 등 해외 학술 분야의 AI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토론에서는 학술·연구 분야 현장에서의 AI 도입 수요와 전문기업들의 성장 전략을 공유하고, 해당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가 논의됐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이번 간담회는 다양한 지식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학술·연구 분야에서 AI 접목을 통해 국민이 쉽게 지식을 향유하고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연구 현장을 선도하는 등 혁신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기회였다”며 “앞으로 산업 전반에 AI를 확산시켜 디지털 심화 시대에 전국민이 혜택을 누리도록 하고, AI 일상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