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LG전자
사진 제공=LG전자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LG전자가 AI로 성능을 한층 강화한 신제품 TV를 선보인다. 

LG전자는 내달 13일 국내를 시작으로 2024년형 올레드 TV와 QNED TV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2024년형 TV 신제품의 핵심 요소는 AI 성능을 대폭 강화한 신규 프로세서다. 한층 강화된 AI 딥러닝 성능을 기반으로 더 선명한 화질과 풍성한 공간 음향을 제공한다.

LG전자는 올해 압도적인 자발광 화질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올레드 TV와 합리적인 가격에 초대형 시청경험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QNED TV를 선보이는 ‘듀얼 트랙 전략’으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다.

올레드 TV 측면에서는 연내 출시 예정인 세계 최초 무선 투명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T’를 필두로 밝고 선명한 화질을 자랑하는 ‘LG 올레드 에보(시리즈명 M4·G4·C4)’,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일반형 올레드 TV(B4), 라이프스타일 올레드 TV 포제(Posé)와 플렉스(Flex) 등 업계 최다 라인업을 앞세워 11년 연속 올레드 TV 1위의 명성을 이어간다.

LG전자는 97·83·77형으로 구성됐던 무선 올레드 TV(M4) 라인업에 65형을 추가한다. 전원 외 모든 연결선이 없어진 공간에서 누리는 자유로움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다. AV 무선 전송 솔루션은 지난해 4K·120Hz에서 올해 4K·144Hz로 더욱 고도화했다. 특히 올해 올레드 에보 전 라인업은 업계 최초로 144Hz 가변 주사율 지원에 대한 엔비디아 지싱크 인증을 받았다. 

2024년형 LG 올레드 에보(M4·G4) 시리즈에 적용되는 알파11 프로세서는 지난해 알파9 프로세서 대비 4배 향상된 AI 딥러닝 성능을 갖췄다. 기존에는 프레임 단위로 영상을 분석해 업스케일링 했다면, 알파11은 프레임 내 픽셀 단위까지 더욱 세밀하게 보정한다. 특히 넷플릭스, 애플TV+ 등 OTT 콘텐츠까지 실시간으로 업스케일링하는 기능은 LG TV 중 최초다. 화면을 분석한 후 원작자의 의도를 더 잘 느끼도록 색을 보정할 수도 있다.

시청경험의 주요 요소인 음향 또한 강화했다. 알파11은 2채널 음원을 가상의 11.1.2 채널로 변환해준다. 알파9 대비 빗소리 등 주변 음향을 담당하는 2개 채널이 추가돼 더욱 풍성한 공간 사운드를 들려준다. 배경음에 묻힌 등장인물의 음성을 선명하게 보정하는 기능도 처음 적용했다.

2024년형 LG 올레드 TV 국내 출하가는 65형 기준 359만(B4)~489만원(G4), 77형 기준 650만(B4)~900만원(G4)이다. 무선 올레드 TV인 M4는 6월 국내 출시될 예정이다.

퀀텀닷과 나노셀 기술을 사용하는 프리미엄 LCD TV ‘LG QNED 에보’는 8K 모델(QNED99)과 4K모델(QNED91·90)이 있으며, 이 외 일반형(QNED85·80)으로 구성된다.

LG QNED 에보(QNED91·90)는 일반 LCD TV 대비 64배 높은 명암 표현력을 기반으로 영상 속 명암의 단계를 100만 개로 정교하게 구분해 표현한다. 해당 라인업에 적용된 알파8 프로세서는 알파7 대비 1.3배 강력한 AI 성능으로 각 장면을 세분화해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하고, 영상 장르와 화면 속 인물 등을 분석해 화질을 알맞게 보정한다. 알파7에서 구현한 5.1.2채널 대비 대폭 강화된 9.1.2 채널의 풍성한 공간 음향도 구현한다.

올해는 초대형·프리미엄 LCD TV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 98형 QNED TV를 처음 출시한다. 이로써 중소형부터 초대형까지 아우르는 QNED TV 풀 라인업(43, 50, 55, 65, 75, 86, 98형)을 갖추게 됐다. 일반 QNED TV(QNED85·80)는 LG전자 LCD TV 가운데 가장 얇은 디자인을 갖춰 거실 인테리어와의 조화와 공간효율성이 높다.

LG QNED TV의 국내 출하가는 75형 기준 319만(QNED80)~449만원(QNED91), 86형 기준 459만(QNED80)~619만원(QNED91)이다. 8K 모델(QNED99)은 75형 929만원, 86형 1140만원이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LG 스마트 TV 플랫폼 웹OS는 AI로 가족 구성원 목소리를 구별해 각각의 취향에 맞는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매직 리모컨에 “재미있는 TV 프로그램 보여줘”, “축구 결과 알려줘” 등을 말하면, 목소리 주인공의 시청 이력이나 계정에 등록된 관심 스포츠 팀을 기반으로 결과를 보여준다. “내 계정에 로그인해 줘”라고 말하면 목소리를 인식해 해당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되며, 내 취향에 맞게 설정한 화질 모드와 자주 사용하는 콘텐츠로 구성된 홈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

2024년형 LG 스마트 TV는 애플 에어플레이와 구글 크롬캐스트를 지원해 스마트폰에서 보던 콘텐츠를 초대형 TV 화면으로 이어 즐길 수 있다. 시각·청각 장애인 등 TV 사용이 어려운 고객을 위해 전용 메뉴 설정, 수어 아바타, 리모컨 배우기, 빠른 해결을 위한 가이드 등 다양한 접근성 기능도 지원한다.

LG전자는 고객이 매년 진화하는 웹OS의 신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5년간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웹OS 리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1분기에는 2022년 올레드 TV 전 제품과 포제 등 라이프스타일 올레드 TV, QNED 에보 8K 제품에도 업그레이드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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